본문 바로가기
공기업 공사

한국철도공사 채용 하반기 신입사원 연봉 일반 공채 고졸 전형

by 편함그자체 2021. 8. 10.
반응형


상반기 채용이 진행된 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어느덧 하반기에 접어들면서 하반기 한국철도공사 채용이 언제쯤 시작이 되는지 기다리시는 분들이 많으셨을 듯합니다.
그런데 드디어 하반기 신입사원 일반공채와 고졸전형 등의 시험 공고가 발표가 되었는데요.
일단 전체적으로 상반기보다는 채용이 줄어든 모습이지만 여전히 이번에도 많은 채용이 쭉 이어지고 있습니다.

일단 한국철도공사 신입사원 일반공채 분야별로 보게 되면 
사무영업 일반 17명, 수송 24명,
운전 일반 3명, 전동차 22명,
차량 기계 36명, 전기 53명,
토목 일반 26명, 장비 20명,
건축 일반 5명, 설비 3명, 
전기통신 51명 등 총 260명을 채용하게 되고요.
각 권역별과 차량분야로 나뉘어서 각 지역별 채용을 진행하게 됩니다.


고졸전형의 경우는 총 180명을 채용할 예정인데
이중 사무영업 분야가 20명, 차량 63명, 토목분야 63명, 전기통신 33명이고요.

보훈 추천 장애인의 경우 총 160명을 선발하게 되고 
보훈분야는 사무영업, 운전, 차량, 토목, 건축, 전기통신 분야 등에서 채용하지만
장애인 분야는 사무영업분야와 차량, 건축분야만 선발하게 됩니다.


참가로 이번 한국철도공사 하반기 지역인재 의무채용인원은 위와 같고요.

 


각 권역별 근무지 범위는 살펴보시면 이해가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일단 이번 채용을 하게 되는 신입사원 일반직 6급의 경우 근무상황에 따라서 일근이 되기도 하고 교번이나 교대근무도 하게 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부분을 어느 정도 감안하셔야 할 듯한데요.
한국철도공사 연봉은 3,400만 원 수준입니다. 
다만 이 부분은 성과상여금을 제외한 연봉임을 기억해두셔야 할 듯하네요.

 


지원자격을 보면 나이는 만 18세 이상부터 60세 미만만 가능한데요.
고졸전형이나 여성을 제외하고는 군 복무를 마쳤거나 면제를 받았어야 합니다.
또한 합격 후에는 바로 근무가 가능한 자여야 하고 외국인도 가능하지만 F-2, F-4, F-5에 한해서 가능합니다.

고졸전형은 직무와 관련된 학과가 설치되어있는 특성화 마이스터고등학교나 실업 과정이 설치된 학교의 학교장에게 추천을 받아야만 하고요.
보훈추천역시 보훈대상자로 대전지방 보훈처으로부터 추천을 받아야만 합니다.

장애인 전형의 경우 장애인이면서 현장업무 수행이 가능한자여야 하고요.
운전 전동차 분야의 경우에는 제2종 전기차량 운전면허 소지자여야 해요.
토목 장비 분야는 종별과 상관없이 철도차량 운전면허 1개 이상 소지자면 됩니다.


우대사항은 각 구분에 따라서 가점 적용되는 단계가 다른데요.
취업지원대상자는 필기와 면접전형 모두 가점이 적용되고요.
장애인의 경우는 필기와 면접에 5% 가점이 돼요.
자격증의 경우는 직무 관련 기능사 이상 자격증이 있을 경우 필기 전형에 가점이 되는데요.

 

 


기술사 기능장은 6점,  기사 4.5점, 산업기사 3점, 기능사 1.5점이기 때문에 최소 기능사 자격증이라도 확보하도록 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전체 적인 한국철도공사 채용 절차를 보면
입사지원 후 서류 검증, 필기시험, 실기시험, 면접시험, 철도 적성검사, 정규직 채용으로 절차가 좀 있는 편인데요.
실기는 사무영업 수송, 일반공채 토목, 고졸전형 토목 분야에서만 시행이 됩니다.





먼저 입사지원서를 제출하게 되는데 한국철도공사 홈페이지에서 입사지원서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지원서의 내용과 이름과 생일등이 다를 경우에는 그것만으로도 탈락이 될 수도 있으니 입사지원서 오기에 주의하셔야 해요.

필기시험은 일반공채는 전공시험과 NCS 직업기초능력평가를 보게 되는데요.
전공 25문제, 직업기초능력평가 25문제 모두 50문제를 60분 동안 풀이하게 됩니다.

다만 고졸전형과 보훈 추천, 장인 전형의 경우에는 직업기초능력 평가만 50문제를 60분간 풀게 됩니다.

 



자세한 출제범위는 위와 같으니 확인하시고 준비해나가시면 될 듯하고요.




실기시험의 경우에는 일반공채 사무영업 수송 분야의 경우 입환 실기를 10분간 평가하게 되고요.
토목 일반과 고졸전형 토목분야 10분간 레일절손 응급조치 등과 같은 실기시험을 10분간 평가하게 됩니다.



이후 합격자는 면접시험과 인성검사를 진행하게 되고요.
실기시험을 보는 분야는 면접 50 + 실기 50%를 해서 최종 합격자가 결정이 됩니다.

 


근무지 배치의 경우에는 근무 희망을 조사 후 근무 희망지를 구분해서 배치를 하게 되지만 희망인원이 초과될 시에는 성적순으로 배치가 되게 되는데요. 원치 않는 지역에 배치가 되더라도 별도로 숙소는 제공하고 있지 않아요.

그리고 고졸전형과 보훈처천 장애인 분야는 정규직 전환 전 인턴기간이 존재하는데요.
근무기간은 2021년 12월 말부터 2022년 2월 말로 두 달 동안입니다.
이 인턴기간 동안 월급여는 195만 원이고요.
근무시간은 주 5일 근무에 1일 8시간 정도를 근무합니다.
이 인턴 기간을 통해서 근무평가와 수습평가가 좋지 않을 경우에는 정규직 정환이 되지 않고 탈락하게 될 수도 있으니 성실하게 근무하셔야 합니다.

 


전체적인 2021년 한국철도공사 채용 일정 하반기 날짜를 보면
지원서 접수가 8월 17일 ~ 19일,
추천서 접수 8월 11일 ~ 12일
서류 검증 적격자 발표 8월 27일,
필기시험일 10월 2일,
증빙서류 제출기한 10월 14일.
필기 합격자 발표 10월 26일,

면접시험 및 인성검사 11월 15일 ~ 19일까지 의왕에서 치러지고요.
면접 합격자는 12월 2일 발표됩니다.
이후 철도적성검사가 12월 6일부터 12월 19일,
정규직 임용은 2021년 12월 말,
추가합격자 발표는 2022년 1월 초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