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시험정보/경찰공무원

경찰 가산점 자격증 종류 및 점수 조합 방법 보기

by 편함그자체 2021. 8. 25.
반응형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 중에는 가산점에 대해서 그렇게 중요하지 않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아무래도 준비에는 꽤 시간이 필요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그럴 시간에 그냥 이론 공부 더 열심히 해서 만회하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죠.

하지만 그렇게 경찰 가산점을 간단히 생각할수가 없는 게 일단 공부는 누구나다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하는 거고 대부분 가산점도 어느 정도 준비를 한다는 점 때문이에요. 준비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뒤쳐질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죠.
특히 경찰 가산점은 5점이나 되기 때문에 상당히 큰 편이기에 더욱 그렇답니다.
실제로 가산점을 준비하지 않았다가 단 1점차이로 탈락하기라도 하게 되면 그때는 완전히 멘붕 상태에 빠질 수밖에 없게 되기도 하죠. 실제로 이런 일이 발생이 되고요. 
그렇기에 상황상 5점까지는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최소 2점, 4점까지라도 준비해두실 필요가 있어요.


경찰 가산점 자격증은 크게 정보처리, 전자통신, 국어, 외국어, 노동, 무도, 부동산, 교육, 재난 안전관리, 화약, 교통, 토목, 법무, 세무회계, 의료, 특허, 건축, 전기, 식품위생 환경 분야로 구분할 수가 있는데요.

또 분야별로 2점, 4점, 5점 자격증으로 구분을 할수가 있어요.


이게 경찰 가산점 자격증들을 조합할때는 여러 개의 자격증을 합산해서 점수를 만드는 것도 가능한데 다만 아무리 여러 개의 자격증이 있더라도 최대 5점을 넘을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2점 자격증인 정보처리산업기사와 4점 자격증인 토익 800점 이상이라고 하면 2점 + 4점으로 6점이지만 5점을 넘을 수 없기에 5점의 가산점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또 하나 주의하셔야 할 부분이 바로 같은 분야 자격증은 하나만 적용이 가능하고 중복으로는 점수를 받을수가 없다는 부분인데요.
이것도 예시를 들어보면 워드프로세서1급(2점)과 정보처리기사(4점)를 합하면 경찰 가산점 최고점인 5점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문제는 이 두 자격증이 모두 정보처리 분야에 포함이 되어있다는 부분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가장 높은 점수의 자격증인 정보처리기사만 인정이되어서 경찰 가산점은 4점이 됩니다.
그래서 이미 하나의 자격증이 있으시다면 추가로 가산점을 위해서 자격증을 취득하실때는 같은 분야 자격증인지 아닌지 꼭 살펴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아직 확실하게 발표는 없었지만 약간 우려가 되는 부분이 바로 가산점 중 영어에 대한 부분인데요.
2022년부터 경찰영어가 대체가 되면서 해당되는 영어검정시험이 대체시험화 되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이 부분이 경찰가산점 부분에서 제외가 될지 아니면 유지가 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듯합니다.

일단 현재 경찰 가산점 자격증에 해당하는 게 아무것도 없으신 분들의 경우 낯선 분야의 자격증을 따기는 쉽지가 않은 부분이기 때문에 가장 많이 준비하는 것이 바로 1종 대형면허인데요. 이걸 통해서 일단 2점은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그나마 수월한 편인 컴퓨터 활용능력이나 워드프로세서,

한국어 실용 쓰기나 한국어능력시험 등을 통해서 가산점을 더 확보하시는 게 일반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부분은 가산점 내역을 상세하게 확인하시고 가능한 4점 이상은 확보하시는 게 좋을 듯하네요.


참고로 가산점 자격증의 경우에는 반드시 적성검사 마지막날까지 취득하거나 유효하셔야 하고요.
어학능력 자격증의 경우 면접시험일 전일까지 반드시 취득하거나 유효해야합니다.



이렇게 확보된 경찰 가산점은 최종 합격자 결정 시
필기시험 50점 + 체력검사 25점 + 면접 20점 + 가산점 5점으로 합산되어 최종 합격자로 결정이 되게 됩니다.
사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정말 많은 고민이 있으시겠지만 피할 수 없다면 가능한 빠르게 준비하셔서 남은 학습에 차질 없도록 준비해나가셨으면 합니다.

 

경찰공무원 시험과목 개편 2022년 이렇게 변한다

이제 2021년 경찰공무원 시험은 2차 시험 한차례만이 남은 상황인데요. 이번 2차시험이 끝이 나게 되면 이제 경찰시험에도 새로운 시대가 도래하게 됩니다. 바로 2022년 경찰공무원 시험과목 개편

huean531.tistory.com

 

 

경찰공무원 체력시험 기준 및 유의사항 알아보자

대부분 공무원 시험의 경우는 필기시험까지 합격하면 한숨 돌릴 수 있는 것과 다르게 경찰시험은 그렇지 못한데요. 바로 경찰공무원 체력시험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에요. 일단 기본적으로 보

huean53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