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시험정보

요양보호사 시험시간 변경 및 자격증 변화부분 보기

by 편함그자체 2022. 7. 15.
반응형

총 네 번의 시험이 실시가 되는 2022년 요양보호사 시험은 38회부터 41회까지 실시가 되게 되는데요.
이미 38회, 39회 시험까지는 모두 마무리가 되었고 40회, 41회 두 번의 시험이 남아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40회 요양보호사 시험의 경우 이미 원서접수가 끝이나고 8월 6일 시험을 앞두고 있고요.

남은 41회 시험의 경우에는 응시원서접수가 방문접수는 8월 26일부터 9월 2일까지고 방문접수는 9월 3일 토요일에 진행되고요.
시험은 11월 5일 토요일에 실시가 되고 합격자 발표는 11월 22일 화요일 10시에 있을 예정이에요.

좀 더 상세한 2022년 요양보호사 시험일정과 최근 합격률에 대한 부분은 이전에 정리해 놓은 글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요양보호사 시험일정 자격증 응시자격 시험 절차

노인인구 증가로 인해서 요양보호사의 역할이 커지고 그러다 보니 실제로 요양보호사를 준비하는 분들이 주변을 봐도 부쩍 늘어난 것을 알 수가 있는데요. 하지만 구체적인 시험절차내 자격증

huean531.tistory.com



사실 요양보호사 시험시간의 경우 매번 단 한 번의 시험만 실시가 되어왔는데요.
아무래도 여러 어려움이 있더라도 문제 출제를 여러 번 하기에도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다가오는 2022년 40회 요양보호사 시험의 경우에는 기존까지 1회 시험만 실시되어오는 것이 2회로 변경되어서 실시가 될 예정이에요.

이는 최근 응시자 수 크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19 확진자도 크게 늘어나게 되면서 시험장 확보가 쉽지 않아졌기 때문인데요.

기존의 요양보호사 시험시간이 10시부터 11시 30분까지 실시되는 방식이었다면, 
오후 시간이 추가가 되어서 14시 30분부터 16시까지 오후시간 한 타임이 더 추가가 되었어요.

오전 시험시간의 경우 시험장 개방을 8시 20분에 하게 되고
입실 가능시간이 9시 30분, 
시험시간은 10시 ~ 11시 30분 90분간 시험이 실시가 되게 되고요,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오후 시험의 경우에는 
시험장 개방이 13시,
입실가능시간이 14시까지
시험시간이 14시 30분부터 16시까지입니다.

오전 시간은 그대로 유지가 되고 오후 시간이 추가가 된 건데요.
다만 예외가 있는 게 세종시와 경상북도, 제주도의 경우에는 기존처럼 오전까지만 시험이 실시가 됩니다.

특히 요양보호사 시험시간 동안에는 화장실 이용은 할 수가 없기 때문에 반드시 시험 전에 화장실을 이용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응시지역의 확대도 눈에 띄는 부분인데요.
경기남부 수원 화성, 경기북부 의정부 양주, 경남 창원 진주의 경우 응시지역이 확대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이번 요양보호사 시험시간 변경에 부분에 대한 부분이 이번 40회 시험을 응시하는 분들에게 어떻게 적용이 될까요.
일단 응시시간 배정은 임의로 배정이 되게 됩니다. 선택하는 게 아니라 자동 배정이 되는 건데요.
그렇기 때문에 오전 배정된 분들은 오후 시험에는 응시할 수가 없고 오후 배정된 분들은 오후 배정이 불가능합니다.

다만 특별한 사유가 있어서 꼭 시간을 변경해야 하는 분들의 경우 개인 신청자에 한해서 7월 18일까지 국시원 홈페이지를 통해서 시간 변경 신청을 하시게 되면 잔여좌석이 있는 경우에 한해서 선착순으로 변경을 할 수가 있습니다.

만약 동일 응시지역 내 시험장 변경을 원하는 경우도 7월 18일까지 홈페이지 응시지역 시험장 변경 메뉴에서 신청이 가능한데 이 역시도 잔여좌석이 남아있는 경우에만 선착순으로 가능합니다.


다른 응시지역으로 변경의 경우에는 8월 1까지는 변경이 가능한데요.
역시나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에 잔여좌석이 있는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시험장 확정 공고 시에는 응시표 출력이 가능한데 반드시 응시번호와 시험장소, 응시시간을 확인해주시고요.

응시를 취소하는 경우에는 응시취소 및 응시수수료 환불 신청서를 작성해서 등록해야 하고 신청시기에 따라서 차등 환불이 되게 됩니다.

다만 이번 40회 요양보호사 시험시간 변경이 되면서 오후 시험 임의 배정자는 오전 시간으로 변경 신청했으나 빈 좌석이 나지 않아서 변경할 수가 없는 경우에는 시험 전일까지 취소할 경우에는 100% 환불이 가능합니다.

아무쪼록 이번 시험시간 변경에 대해서 혼란이 없으셨기를 바라면서 아마도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흐름이라면 이후 41회 요양보호사 시험시간까지도 이런 방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니 감안해서 준비해주셨으면 합니다.

 

경기요양병원 요양보호사 채용 구직 일자리 3명 뽑는다

근로복지공단 산하 경기요양병원에서 요양보호사 직원 채용 공고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요양보호사 채용은 경기도 화성시의 경기요양병원 케어센터에서 근무할 공무직군 선발인데요. 채용인원

huean53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