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시험정보/9급공무원

간호사 전망 취업 어떤방향으로 진행될까

by 편함그자체 2020. 12. 1.
반응형

현재 간호사 면허를 갖고 있는 분들은 대략 40만 명 안팎 정도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중 실제 근무를 하고 있는 간호인력은 30만 명이 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러다 보니 실제로 수요가 상당히 많은 게 사실인데요.
그럼 과연 간호사 면허 취득후 간호사 전망과 취업 방향은 어떻게 되는 갈까요.

 



일단 많은 분들이 수도권 대학병원이나 종합병원 등을 선호하실 거예요.
아무래도 근무환경이나 급여 부분 등 여러 가지 선호할 수밖에 없는 부분들이 존재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아무래도 많은 분들이 원하는 만큼 그만한 조건이 필요한 게 사실이에요.

 


일단 간호사 취업을 대학병원으로 하기 위해서는 학점과 토익, 봉사활동, 자격증이나 경력 등이 필요한데요.

우선 학교 다닐 때부터 학점관리를 잘해두셔야 합니다. 무조건 상위 30퍼센트 안에는 들어야만 가능성이 있고요. 병원에 따라서 다르기는 하지만 대부분 3학년 2학기에서 4학년 1학기 정도까지의 성적을 반영합니다. 이 부분은 병원마다 다르기 때문에 체크해보셔야 해요.

토익의 경우에는 모두 다 반영은 하는 것은 아니지만 병원에서 아예 시험을 진행해서 평가하는 곳도 있으니 학과 성적이 다소 부족하다면 토익으로 만회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800점 이상 만들 수 있다면 어느 정도 도움이 되실 거예요.

 



봉사활동과 자격증의 경우 꼭 준비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면접 단계에서 실력이나 기본 소양을 어필할 수가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같은 점수 상황이라면 당연히 도움이 되겠고요.

경력의 경우에는 바로 졸업해서 취업하는 경우에는 필수라고 할 수 있고 대학병원에서 임상경력은 꼭 필요합니다.  당장 대학병원에 갈 수 있는 실력이 되지 않을 시에는 먼저 준종합병원에서 경력을 쌓고 이후 경력채용에 지원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이외에도 간호사 전망은 다양해서 여러 가지 방향으로 취업이 가능해요.

먼저 보건교사가 되는 방법이 있는데 학교를 다니면서 교직학점을 이수하고 면허를 취득할 경우 보건교사 자격증을 딸 수가 있어요. 이후 교원임용고시에서 합격할 경우 학교에서 보건교사로 근무가 가능하 지게 됩니다.

산업 관리사도 좋은 간호사 취업처인데 여러 가지 사업장의 건강관리실에서 근무를 하게 됩니다. 근로자들의 건강관리와 교육, 위생관리 등을 하는데 업무강도가 낮은 편입니다.

또 군생활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간호장교도 추천할만한데요.
간호장교에 지원하여 합격하면 소위 계급으로임 관해서 전국에 있는 국군병원에서 간호장교로써 활동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최근에 가장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는 간호직공무원인데요.
간호사 취업으로써 가장 안정적인 방향이라고 보셔도 될 듯합니다.
최근에는 채용도 많이 늘어서 기대할만한 직렬이고요.
일단 60세 정년이 보장이 된다는 점, 
육아휴직도 3년이나 보장이 된다는 점,
매년 안정적으로 호봉이 오른다는 점,
병원 경력이 있을 경우 호봉으로 인정이 된다는 점 등도 장점입니다.

병원이 아닌 보건소에서 근무를 한다는 점과 교대근무를 하지않는다는 점도 확실히 삶을 윤택하게 만들어주는 장점도 있고요. 물론 서울시 간호직공무원의 경우는 3년간 병원근무후 보건소배치가 되기에 좀 다르긴 하지만요.


이상 간호사 전망과 취업 방향을 알아보았는데 간호사를 꿈꾸는 분들이나 졸업을 앞두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