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시험정보

가스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보시려면 필독 하세요

by 편함그자체 2021. 6. 6.
반응형


사실 생각보다 완전히 전문적이고 기술 특화된 기술 자격증이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그래도 확실한 전문적인 기능사 자격증도 존재하는데 바로 대표적인 게 가스기능사 자격증이에요. 
고압가스와 같은 전문적인 가스를 다루는 업무에있어서 저장과 수리 조작 검사 등을 위한 자격을 검정하는 유일한 기능사 자격증이기 때문에 관련 업종에 일하시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조건이나 다름이 없죠.

사실 기능사 시험이기 때문에 가스기능사 시험 응시자격은 별도로 존재하지 않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관련 업종에 근무하기 위한 분들이 처음으로 준비하고 응시하시는 자격증 시험입니다.


이 시험도 다른 기능사 시험과 마찬가지로 가스기능사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뉘어서 시험이 시행이 되는데요.
필기시험과목은 
가스안전관리,
가스장치 및 기기,
가스일반.
3과목으로 지행이 되는데 딱 어떤 과목 구분에서 시행이 되는 게 아니라 전과목이 혼합되어서 객관식으로 60문제가 출제가 되고 있습니다. 시험시간은 1시간 동안 진행이 되고 있고요.

 


가스기능사 실기시험은 가스 실무로 그 동인 작업형 시험과 동영상 시험으로 구성되어서 시험이 시행이 되어왔는데요.
이번 2021년부터는 개편 변경이 되어서 작업형 시험이 없어지고 필답형 시험과 작업형 시험으로 각 1시간 정도씩 시행이 되게 되었어요. 참고로 필답형 시험은 1시간의 시간 동안 12문항을 풀이하게 됩니다.

합격자는 다른 시험과 마찬가지로 100점 만점 기준으로 필기 실기 모두 60점 이상이면 합격이 되게 되고요.

 


참고로 가스기능사 합격률은 전문도가 높은 시험이다 보니 타 기능사 시험에 비해서 합격률이 늦은 편에 속한데요.
특히 가스기능사 필기 합격률의 경우 20~30%대 초반 정도 합격률이 나올 정도입니다.
지난 2020년의 경우도 응시자 8891명 중 3003명이 합격하여 33.8%의 합격률을 기록했고요.

가스기능사 실기의 경우 대체적으로 50%대의 합격률을 유지하고 있고 지난해에는 4,442명 중 2,597명이 합격해서 58.5%의 합격률을 나타냈습니다. 다만 이번 2021년부터는 실기시험 방식이 확 변경되다 보니 실기 합격률에는 다소 변화가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이번 2021년 가스기능사 시험일정은 항상 기능사 시험이 그렇듯 4회 시험이 예정되어있는이 벌써 2회 시험까지 끝이 났고요. 3회와 4회 시험이 남아있어요.
3회 필기시험은 곧 원서접수가 시작이 되어서 6월 8일부터 11일까지 접수가 시작이 되고 6월 27일부터 7월 3일까지 필기시험이 시행이 될 예정이에요.
합격자 발표는 7월 16일이고요.

4회 필기시험 원서접수는 9월 7일부터 9월 10일.
시험일은 10월 2일부터 10월 9일입니다.

아시겠지만 기능사 시험은 CBT 시험이라 컴퓨터로 시험을 보게 되기 때문에 시험기간 동안중 하루를 선택하고 또 시간까지 선택해서 시험을 볼 수가 있는데요. 다만 원서접수 시에 특정 날짜와 시간은 조기 마감이 될 수도 있으니 빠르게 접수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사실 가스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은 대부분 비전공자 시기 때문에 처음 준비하실 때 상당히 힘겨워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사실 이 시험은 화학이 가장 기본이 되는 시험이다 보니 화학 기초 학습에 처음 시간을 많이 투자하는 아니냐가 합격의 관건이라고 할 수가 있답니다.

기본적인 원소기호나 주기율표 연소식, 여러 시험지 판별법 등을 먼저 공부해주셔야만 이후 위험물이나 독성 가스등에 이르는 부분들까지 준비하실 수가 있답니다.
물론 별도로 따로 그런 화학 기초 부분들까지 찾아서 공부하기가 어려운 분들은 강의를 등록해서 보시는 게 오히려 맘편하실수도 있으실 듯하고요. 물론 돈은 들겠죠.
이런 기초 없이는 단순히 기출문제를 아무리 반복해서 돌린다고 해도 이해가 되지 않기 때문에 필히 화학 기초부터 닦는 것부터 시작해 나가셨으면 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