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시험정보/경찰공무원

경찰공무원 체력시험 면접 2023년 개편 내용

by 편함그자체 2022. 11. 22.
반응형


경찰공무원 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필기시험이기는 하지만 경찰공무원 체력시험 역시 통과하지 못하면 실격처리가 되는 데다가 최종 합격 결정 시 포함이 되기 때문에 정말 중요한데요.
이런 경찰 체력시험이 오는 2023년부터 개편이 되게 됩니다.

특히 이번 2023년 개편이후 이후에 추가적으로 개편이 되는 내용도 있기 때문에 한번 이번 기회에 구체적으로 살펴보셨으면 하네요.

 

1. 2023년 경찰공무원 체력시험 개편 어떻게 되나?


경찰체력 시험 종목은 100미터 달리기, 1000 미터 달리기, 윗몸일으키기, 좌우 악력, 팔 굽혀 펴기 총 5가지인데요.
이중에 100미터 달리기와 1000미터달리기를 제외한 윗몸일으키기, 좌우 악력, 팔 굽혀 펴기 종목이 지금보다 기준이 더 높아지게 됩니다.

보시면 확인이되지만 남자는 윗몸일으키기는 최종 10점 구간은 전과 같지만 실격 구간인 1점 구간이 21개 이하에서 31개 이하로 늘어난 게 특징이고요. 9점 미만의 모든 구간 기준이 높아졌습니다.

좌우 악력의 경우에도 모든 구간 기록이 높아졌고 실격 기준도 전보다 2kg이  증가했어요.

팔 굽혀 펴기는 역시 최하 1점이 12개 이하에서 3개가 더 늘었고 만점의 경우도 기존보다 3개가 늘어난 61개입니다.

여경 체력시험 기준도 마찬가지로 증가했죠.
특히 여자 경찰공무원 체력시험 기준의 가장 큰 변화는 그동안 여러 가지 논란의 중심에 있었던 무릎 대고 자세 부분이 개선되었다는 부분인데요. 개편 이후에는 무조건 정자세로 할 때만 인정이 되게 됩니다.


다만 이번 2023년 경찰공무원 체력시험 개편은 바로 첫 시험부터 적용이 되는 게 아니라 7월 이후 시험부터 적용이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2023년 경찰공무원 상반기 시험은 이전 방식 그대로 적용되고 2회 하반기 시험부터 적용이 되게 됩니다.

 

2. 경찰 체력시험 평가기준 변경


2023년 평가기준이 상향된 것 이외에 2025년부터는 체력검사 성적 계산 방식도 변경이 되는데요.
체력검사 성적을 계산할 때 무도 분야 자격증 보유 시 가산점을 부여하게 됩니다.

종목식 기준으로는 50점 만점인데 종목별 합산 점수에 0.96을 곱한 후 무도 가산점을 더하게 되고요.
순환식 기준으로는 50저 만점으로 우수 등급 합격 시에 48점에 무도 가산점을 더하게 됩니다.

3. 경찰공무원 체력시험 순환식 개편 코앞으로 다가오다



아시겠지만 경찰 체력시험에 앞으로는 순환식 체력시험이 도입이 된다고 하는데요.
다만 순경 공채 시험의 경우에는 추후 2025년~2026년경 적용이 될 예정이기는 하지만 경찰간부후보생 시험과 경찰행정 특채 시험에는 다가오는 2023년 시험부터 적용이 되게 됩니다.


순환식 체력검사 수행방법의 경우 장애물 코스 달리기, 장대 허들 넘기, 당기기 밀기, 구조하기, 방아쇠 당기기로 진행하게 되는데 남녀 모두 동일기준으로 진행이 될 예정이에요.
평가는 정해진 코스를 순환하고 모든 미션을 수행하고 도착한 시간에 따라서 등급은 물론 점수가 확정되어 평가가 됩니다.

 


4. 경찰공무원 면접 평가항목도 개선



현행 경찰 면접시험 방식은 경찰공무원으로의 적성과 의사 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 및 전문지식, 품행 예의 봉사성 정직성, 도덕성 준법성 등으로 평가가 되었고 여기에 추가로 무도나 여러 자격증 가산점을 더해서 합격자를 결정했는데요.

2025년부터는 경찰공무원으로서의 적성은 유지되고 이외에 상황판단 문제 해결 능력, 의사소통능력, 경찰윤리의식, 성실성, 책임감, 협업 역량 등으로 평가요소가 변경이 됩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학위나 자격증과 어학능력 자격증 등의 기존의 가산점등은 2024년 시험까지만 적용되고 2025년에는 더 이상 적용이 되지 않음을 알 수가 있죠.


보시면 아시겠지만 최근 경찰공무원 시험과목 개편 에이어서 앞으로 진행될 경찰공무원 체력시험 개편은 철저하게 실무 중심의 능력 평가로 개편이 됨을 알 수가 있는데요. 실제 실무적인 부분이 무척 중요한 경찰공무원이니 만큼 상당히 긍정적으로 받아들여도 좋을 듯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