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시험정보/9급공무원

도서관 사서공무원 현실 편안함을 생각하면 지원 고민하세요

by 편함그자체 2022. 12. 4.
반응형

도서관이라는 분위기가 뭔가 지적이고 조용한 분위기다 보니 도서관에서 근무하는 도서관 사서공무원을 생각하면 뭔가 편안하게 여유 있게 데스크에서 책을 읽으며 시간을 보내다 퇴근시간이 되면 퇴근하는 그런 분위기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실 거예요.

그러다 보니 특히 여성분들이 도서관 사서공무원을 희망하고 지원하시는 것을 많이 볼 수가 있는데요.
하지만 실제로 근무하시는 분들을 보면 생각했던 것처럼 편안하게 근무하고 시간 되면 칼퇴근하고 그런 분위기는 아니랍니다.


도서관 사서공무원 근무지는?


보통 사서직공무원은 지방직으로 선발하게 되는데 일반 지자체는 물론 교육청에서도 별도로 선발을 하게 되는데요.
주로 공공도서관에서 근무를 하게 되는데 당연히 지방직 공무원은 지자체에 소속된 도서관에서 업무를 하게 되고 교육청 공무원은 교육청 소속 도서관에서 업무를 하게 됩니다.

보통 워라벨적인 부분에서 많은 분들이 교육청 사서공무원이 더 좋다고 얘기들을 하시는데 이게 케이스 바이 케이스인 게 도서관마다 운영 방식이 다르고 업무들도 그에 따라서 상당한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에요. 특히 각 근무지마다 사람들이 어떠냐에 따라서도 천지차이고요. 특히 한 도서관에서 평생 근무를 하는 게 아니라 몇 년에 한 번씩 계속 근무지가 순환되기 때문에 이 또한 어느 정도 운에 맡겨야 할 부분이기도 하죠.

다만 지방직 공무원의 특성상 지방 관련 행사나 재해 등에  따라서 동원되는 경우가 많다 보니 조금 피곤한 점이 더 많다는 점은 분명한 사실이기는 해요. 교육청 소속은 아무래도 그런 부분은 덜 한 편이죠.

 

도서관 사서공무원 현실 업무 기대와는 왜 다를까


보통 많은 분들이 사서직공무원이 편하겠다고 생각하는 게 도서들을 빌리러 가면 편안하게 있다가 대출 업무를 해주고 책을 보고 있거나 이런 분들이 사서공무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실제로 데스크에서 일하는 이런 분들은 사실 공무직이나 계약직, 용역인 경우가 많아요.

오히려 도서관 사서공무원은 우리 눈에 잘 보이지 않고 사무실에서 근무를 하는데 사실상 행정 서류 문서 업무가 대부분이에요. 기본적인 도서관 프로그램 개발부터 회계와 시설 관련 업무 등을 비롯해 도서관 운영 전반적인 업무들을 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보니 생각보다 업무가 많은 편이고 야간 당직과 주말근무도 의외로 많은 편이에요,
도서관 자체가 늦게까지 운영하고 주말 운영도 많은 편이니 말이죠.

그러다 보니 데스크 업무만을 생각하고 사서공무원을 생각하고 선택하신다면 백이 면 백 모두 후회하시는 것을 볼 수 있죠.


도서관 사서공무원 응시자격은?


물론 이런 부분들을 다 감안하시고 도전하신다고 하더라도 다른 대부분의 행정직렬과는 달리 사서직 공무원 응시자격을 갖춰야만 시험에 도전하실 수가 있는데요.
사서직 9급 기준으로는 1,2급 정사서나 준사서 자격증을 갖추셔야 합니다.

그리고 지방직의 특성상 해당 지역의 거주지 제한을 갖추셔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시험이 있는 해당 연도 1월 1일 이전부터 면접시험일까지 주소지가 해당 지역에 등록되어있거나 거주기간 총합이 3년 이상이 되어야만 응시할 수가 있죠.



도서관 사서공무원 시험과목은?


현재 9급 사서직 공무원 시험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 자료조직개론, 정보봉사개론이고요.
이는 지방직 및 교육청 모두 동일해요.

다만 국립중앙도서관의 경우 과목 차이가 있는데 2과목을 유지해오다가 지난 2022년부터 3과목으로 변경되어 자료조직개론, 도서관경영론, 정보학개론으로 시험이 실시가 되고 있어요.

일단 대부분 공무원이라는 직업이 우리가 보통 편안한 직업이라는 선입견을 갖고 도전하는 분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실제 임용이 되었을 때 느끼는 차이가 크고 그에 따라서 실망하는 경우가 많은 게 사실인데요. 이 부분은 사실 사서직 공무원에 국한된 부분은 아니랍니다. 사실 그런 기대를 빼고 본다면 역시나 공무원이라는 안정적인 부분은 역시나 다른 일반적인 직장인들보다는 확실하게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런 부분들 감안하셔서 신중하게 여러 가지 부분들 확인하고 점검해서 확실하게 마음이 선다면 그때는 도전해주시면 좋을 듯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