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시험정보/9급공무원

계리직공무원 기출문제 최근 4회분 다운받기

by 편함그자체 2021. 1. 29.
반응형



정말 매년 시험이 실시가 될 것인지 말 것인지 논란의 중심에 서있는 계리직공무원 시험이 이번 2021년 3월 전격 실시로 발표가 되면서 많은 분들이 이제는 안심하고 공부에만 전념할 수가 있게 되었는데요. 특히 올해는 서울 경기는 채용이 줄어서 좀 아쉬움이 남지만 대신 그 외의 지역의 선발이 대거 늘어나면서 여러모로 충분히 기대를 걸어도 좋은 상황이 된 듯해요.



일단 시기가 시기인만큼 계리직공무원 기출문제를 열심히 풀이해나가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일단 어느 정도 공부가 진행된 분들도 당연히 기출 풀이가 중요하지만 아직 구체적으로 준비가 되지 않은 분들도 강의나 교재 선택을 위해서 계리직공무원 기출문제 풀이를 우선적으로 하실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되네요.

준비시간도 부족한데 마지막 최종단계에만 풀어보고 실력 확인 정도만 하면 되는 것 아니냐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실상은 전혀 그렇지 않거든요. 사실 시작단계와 함께 시작해야 하는 게 기존 문제풀이예요.



지금처럼 시간이 많지 않을 때 더욱 그런데 다른 공무원 시험들도 그렇지만 이 시험도 출제되는 내용들을 도면 이전 계리직공무원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시험문제가 출제가 되는 경향이 크거든요.
물론 변별도를 높이기 위해서 전혀 새로운 스타일의 문제도 출제되긴 하지만 출제의 뼈대 자체는 변화가 되지 않는 편이고 출제경향에서도 많은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정말 똑같지는 않더라도 유사하게 출제되는 문제가 상당수예요.

 


물론 바로 전 시험이었던 2019년 시험의 경우에는 한국사 난이도가 갑자기 크게 올라간 경우가 있었지만 일부 문제들이 예상하지 못할 정도로 높은 난이도로 출제가 되었고 그 외의 문제들은 거의 이전과 난이도의 큰 차이는 없었어요.
물론 참고 삼아서 그런 부분들도 체크는 해봐야 하지만 너무 비정상적으로 출제가 되었고 대부분 분들이 풀지 못해서 합격 컷도 크게 내려가는 것으로 결과가 이어졌기 때문에 큰 의미를 두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이 돼요.

보통 이런 비정상적인 출제로 계리직공무원 커트라인이 크게 내려가게 되면 다음 시험에는 부담감이 생겨서 평이한 출제가 이어지 지는 게 일반적이기에 역시나 기존 계리직공무원 기출문제에 좀 더 집중하시는 게 좋거든요.

 


그리고 하나 더 생각해야 할 점은 우편 및 금융상식을 제외한 한국사와 컴퓨터 일반 두 과목은 기존의 계리직공무원 기출문제뿐 아니라 일반 9급 공무원 기출문제에서도 많은 내용이 차용이 되어 출제가 되고 있다는 점이에요.

어느 정도 출제에 한계를 느껴서도 그렇지만 어느 정도 난이도 유지를 위해서도 그런 방향이 어느정도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전부터 계리직 컴퓨터 일반의 경우도 전산직 공무원 컴퓨터 일반과도 거의 비슷한 난이도를 보여오기도 했고요. 특히 이 두 과목 모두 최근 3년 치 문제들에서 많은 부분이 활용되어 출제가 되었더라고요.

일단 아직 제대로 풀어보지 않은 분들은 먼저 풀이해보시고 시작하셨으면 해요

 


일반 9급 및 계리직공무원 기출문제 최근분 다 받기(클릭) 


 

 

 

특히 많은 분들이 계리직 컴퓨터 일반에 대한 걱정을 많이 하시는데요.
아무래도 시간이 많이 걸리는 과목이기도 하지만 이제 남은 시간이 그렇게 넉넉지 않기 때문이에요. 그렇다고 단순히 계리직 공무원 기출문제만 마구 풀이한다고 해서 되는 과목이 아니기 때문이죠.
일단 현재로써는 시간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일단 기출을 풀어보고 본인이 느끼는 체감 난이도가 낮은 파트부터 하나씩 공략해나가는 게 필요해요.

최대한 주어진 시간 안에 진도를 빼고 결과를 만들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너무 어려운 부분만 붙잡고 있다 보면 이도 저도 안될 가능성이 크거든요. 그렇기에 일단 체감 난이도가 낮은 것부터 해나가면서 확실하게 확보할 수 있는 부분부터 확보하면서 공부하시는 게 필요해요.
다른 과목에 비해서 각 파트별 연관도가 떨어지는 컴퓨터 일반 과목이기 때문에 순서대로 공부하지 않아도 큰 상관은 없으니까요.

이제 정말 시험이 바로 코앞으로 성큼 다가온만큼 어떻게 효율적인 학습을 해나갈지가 앞으로 승부를 가를 것으로 보이는데요. 남은 기간 마무리 잘하셔서 꼭 좋은 결과 만드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