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편안한 생활정보

특수건강검진 병원 진단 기관 찾는 방법

by 편함그자체 2021. 7. 29.
반응형


산업현장에서 본의 아니게 유해인자에 노출되는 근로자가 많이 있는데요.
국가에서 지정된 178종이 유해인자에 노출된 근로자의 경우 산업안전보건법 제130조에 의해서 정기적으로 특수건강검진을 받아야만 합니다.

이 특수건강검진은 다만 일정기간 정기적으로 받는 특수 정기 진단 이외에 처음 업무를 시작하기 이전에 적합성 평가를 위해서 진행하는 배치전건강진단이나 
유해 인자별로 6개월에서 24개월 1회 정기 특수건강진단,
근로자가 건강장해 의심 증상을 보이거나 의학적 소견이 있을경우 받는 수시 건강진단으로 구분을 할 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각 유해인자별 특수건강검진의 첫번째 검진기관과 기본 주기가 지정이 되어있는데요.
기본적으로 N.N-디메틸아세트아미드와 디메틸포름아미드의 경우 배치후 1개월 이내 그리고 기본 6개월 주기로 검진을 받아야 하고요.

벤젠의 경우 2개월이내 첫 검진 후 마찬가지로 6개월 주기로 진단을 받습니다.

1,1,2,2-테트라클로로에탄과 사염화탄소, 아크랄로니트릴, 염화비닐의 경우는 3개월 내 첫 특수건강검진을 받아야 하고 마찬가지로 6개월 주기로 진단검사를 받아야 하고요.

석면, 면분진은 첫 검진은 12개월 이내, 기본 주기도 12개월입니다.

광물성 분진과 나무 분진, 소음 및 충격소음의 경우 12개월 이내 첫 검진을 받고 기본 주기는 24개월입니다.



그렇다면 검진을 받아야 하는데 특수건강검진 병원은 어떻게 찾아야 할지 당황스러운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아무 병원에서나 할 수 있는 게 아닉 가능한 가까운 곳을 찾아야만 몸도 마음도 편안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번에는 특수건강검진 병원을 쉽게 찾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라고 포털에서 검색해주세요.
네이버 다음 구글 모두 상관없이 치면 나오실 거예요.




그럼 이렇게 홈페이지가 뜨게 됩니다.

 

 

그럼 위쪽에 있는 메뉴 중에서 사업 소개를 클릭해주시고요.

 

페이지가 이동하면서 또 여러 가지 메뉴들이 나오게 되는데
오른쪽 메뉴들 중에 스크롤을 내리셔서 가장 아래 부분을 보면 특수건강진단이라는 메뉴가 보이실 거예요.
이걸 또 클릭해줍니다.

 

 


다시 페이지가 이동하면서 특수건강진단기관 찾기라는 게 나오는데요.
아래쪽을 보면 특수건강진단 병원 목록이 쭉 뜨게 됩니다.
하지만 내가 원하는 지역의 기관을 찾아야만 하는데요.

 



그때는 원하는 지역의 시와 구를 선택해서 지정하면 검사가 가능한 특수건강진단 병원과 주소 그리고 전화번호까지 안내가 되게 됩니다.
혹시라도 내가 아는 병원이 진단이 가능한 곳인지 확인하시려면 직접 적어서 검색해보시는 방법도 있고요.
위는 예시인데 부산광역시 강서구를 쳤을 때 나오는 병원이 저 세 곳이었답니다.


특수건강진단기관을 찾는 방법은 이렇게 간단하기 때문에 직접 해보시면 될 듯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