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시험정보/9급공무원

법원사무직 등기사무직 시험일자 채용인원 감소이유

by 편함그자체 2020. 12. 29.
반응형

매년 가장 빠른 시험을 자랑하는 9급 법원직 법원사무직 등기사무직 채용공고가 발표가 되었는데요. 역시나 시험이 가장 빠른 만큼 가장 빠르게 시험 공고가 발표가 되었어요.
사실 지난 2020년 법원직9급 시험의 경우에는 연초에 있던 대부분 시험이 연기가 되었지만 그보다 앞선 2월에 시험이 있다 보니 정상적으로 시험연기 없이 진행이 되었는데요. 상당히 운이 좋았다고 할 수가 있죠.

하지만 요즘 코로나19 확산이 커지고 있기 때문에 과연 이번 2021년 법원사무직 등기사무직 시험일정도 정상적으로 잡혀서 시행이 될 것인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았어요. 또 최근 2019년까지 끝도 없이 상승하던 채용인원이 2020년 크게 꺾이면서 채용은 어떻게 될지에 대한 부분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수밖에 없었고요. 
드디어 그런 궁금증을 해결할수있는 시험 공고 발표가 되었고 그런 부분을 한번 살펴볼까 해요.

 


먼저 이번 2021 법원직9급 채용은 총 146명으로 지난해보다 정말 많은 인원이 감소한 것을 알 수가 있는데요. 
지난 2020년 총 채용인원은 225명이였으나 70명이 넘게 감소했기 때문이에요.
각 선발인원을 보게 되면 다음과 같은데요.

법원사무직 전체 135명,
일반 124명, 장애 10명, 저소득 1명

등기사무직 저체 11명
일반 9명, 장애 1명, 저소득 1명 이었어요.

 

 

작년과 비교해도 법원사무직 채용이 50명 가까이 줄어들었고 등기사무직렬의 경우에는 지난 시험의 절반도 되지 않은 채용이 된 건데요. 그러다 보니 혹시라도 채용이 반등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가졌던 분들에게는 이번 공고가 날벼락과 같지 않을까 생각이 돼요. 최근 들어 가장 적은 인원이니 말이죠.


그렇다면 이런 법원직 9급 채용 감소는 왜 발생이 된 걸까요?
이는 최근 법원공무원 인사적체가 상당히 심각하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전부터 그런 소문이 돌았고 그로 인해서 채용이 상당히 줄어들 거라는 예상이 있기도 했어요. 
실제 이번 2020년 합격자 중에도 아직 임용이 되지 못한 분들이 있다고 할 정도이니 말이죠.
이런 여파는 한동안 이어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이번 2021 등기사무직 채용과 법원사무직 채용은 총 두 단계 시험으로 진행되는데요.
첫 번째는 필기시험이고 두 번째는 필기 합격 이후 인성검사와 면접시험을 보게 됩니다.

 

각 과목을 보게 되면 법원사무직 시험과목은
국어, 한국사, 영어, 민법, 민사소송법, 형법, 형사소송 밥, 헌법.

등기사무직렬은
국어, 한국사, 영어, 헌법, 민법, 민사소송법, 상법, 부동산 등기법 등 총 8과목씩을 보게 됩니다. 과목수만 따지면 7급 공무원 보다도 더 많기 때문에 정말 쉽지 않은 편인 것은 사실이죠.

 



가장 중요한 법원사무직 등기사무직 시험일정의 경우에는
1차 필기시험 원서접수가 1월 11일 ~ 1월 15일,
시험장소 공고 2월 8일
필기시험 2월 27일(토)
합격자 발표 3월 17일(수)

인성검사 3월 23일 화요일

면접시험 공고 3월 17일
면접시험 4월 1일
합격자 발표 4월 8일 예정이에요.
사실 큰 탈이 없으면 이대로 무사히 진행이 되겠지만 근래 코로나 19가 상당히 심각한 단계기 때문에 현재로써는 정확하게 이때 시행이 된다고는 장담을 할 수 없는 상황이에요. 물론 당연히 나아진다고 생각하고 이 시험일자에 맞춰서 공부해야 하겠지만 혹시라도 발생될 시험연기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각오는 하실 필요는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일단 이런 분위기만 보더라도 등기사무직 법원사무직 경쟁률 상승은 불 보듯 뻔한 결과라고 할 수가 있을 듯한데요. 그러다 보니 2021년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은 어느 정도 각오를 하실 수밖에 없을듯해요. 물론 어떤 수험생이 적당히 하겠다고 
준비를 하시겠냐만은 좀 더 바짝 긴장하고 준비하실 필요가 있고요. 지난 시험의 난이도가 다소 쉬운 편이었기 때문에 어느 정도 난이도 상승도 예상되는 만큼 2월 시험까지 긴장을 늦춰서는 안 될 듯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