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시험정보

주택관리사 전망 시험 앞으로 향방 알아보기

by 편함그자체 2021. 1. 15.
반응형

지난 2020년 주택관리사 시험은 처음으로 상대평가로 시험이 시행이 되었는데요. 그러다 보니 여러 가지 걱정들이 많기는 했지만 결과적으로는 생각보다는 큰 문제없이 시행이 되었어요.
특히 이번 시험을 통해서 앞으로 주택관리사 전망 중 시험에 대한 부분이 어떻게 전개가 될지를 어느정도 예상할 수가 있게 되기도 했는데요. 그렇다면 앞으로 어떤 식으로 시험이 진행이 될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택관리사 합격예정인원 더 줄일 수 있다.


 


2020년 주택관리사 합격예정인원은 1700명으로 모두가 우려했던 만큼의 적은 인원은 아니었어요. 대놓고 합격자를 줄이겠다고 주택관리사 상대평가제를 시행하는 거다 보니 1천 명 안팎으로까지 줄일 수도 있다는 얘기가 나오기도 했었거든요. 이전에도 평균 1천8백~2천 명 정도의 합격자가 나왔던 터라 줄어들기는 했지만 크게 타격이 될 정도는 아니라고 할 수가 있죠.

 

 


사실 그렇다고 해서 안심하기는 어려운데 적응 차원에서 크게 줄이지 않았을 가능성이 커요. 이 1700명이라는 인원 기준은 고정이 아닌 변동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상황에 따라서 더 줄일수가 있거든요. 실제로 여러 결과를 보고 단계적으로 합격 예정인원을 줄여갈 가능성이 큽니다. 그게 최종 목표이기도 하고요.

다만 1~2년간은 상황을 보기위해서 1700명 정도를 유지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가능한 준비하시는 분들도 빠르게 준비하고 응시하시는 게 좀 더 유리할 듯합니다.


2. 주택관리사 1차 시험 계속 어려울 가능성 크다



예전부터의 주택관리사 1차 시험은 어렵기로 유명했어요.
회계원리는 사실상 회계 비전공자에게 과락을 많이 선사하기도 했고요. 그런데 상대평가제가 시작되고 1차 시험만은 여전히 절대평가로 진행되다 보니 1차 시험은 조금 쉽게 출제하고 2차 시험에 좀 더 큰 변별력을 주지 않을까 하는 예상이 잇기도 했죠.
그렇지만 이런 주택관리사 전망은 이번 2020년 시험을 보면 좀 다르게 전개될 것이라는 것을 알 수가 있는데요.


 


오히려 2020년 주택관리사 1차 시험은 난이도가 더 올랐기 때문이에요.
아무래도 기존에 1차 난도는 높고 2차 난이도가 낮은 편인데 이것을 한 번에 확 바꾸는 것 자체도 부담이 있고 실제로 2018년 무리하게 2차 난이도를 높여서 엄청나게 비난을 받은 적이 있다 보니 몸을 사릴수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에요. 그러다 보니 앞으로도 주택관리사 1차 시험 난이도는 여전히 높게 출제해서 어느 정도 2차 상대평가에 대한 부담을 줄여줄 가능성이 큽니다.



3. 주택관리사 2차 시험 난이도는 큰 상승 없을 듯



위에서 말했듯이 2018년 상대평가를 앞두고 살짝 간을 봤다가 엄청난 비난과 감사를 받는 상황까지 발생되다 보니 무리하게 주택관리사 2차 시험 난이도를 올리기에는 어려운 상황이고요.
기본적으로 2차 시험과목 성향 자체도 1차 시험과 내용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크게 지엽적으로 출제하지 않는 한은 난이도를 크게 올리기가 어렵다 보니 어느 정도 현상유지가 되거나 2020년 시험처럼 아주 약간 오르는 선에서 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4. 주택관리사 합격선 앞으로 전망은?



일단 첫 주택관리사 상대평가 시험 결과를 보면 2차 시험 합격선은 59.75점이었어요. 
사실상 지난 합격기준 60점과 크게 차이는 수준이었는데요.
합격률로만 따져도 76.4%로 꽤 높은 편이죠.

다만 그렇다 하더라도 최종 합격자 수는 전보다 줄어든 것을 알 수가 있는데 이는 앞선 1차 시험이 어렵게 출제가 되면서 1차 합격률과 합격자 수를 크게 줄여놨기 때문이에요.


그러다 보니 앞으로의 시험적인 주택관리사 전망을 보면 이 합격 예정인원인 1700명 정도고 유지되는 선에서는 합격선이 60~70점 선정 도로 전과 많은 차이를 보이지 않을 가능성이 커요.
다만 앞으로 주택관리사 1차 합격은 좀 더 힘겨워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에 앞으로 공부도 상대평가제가 시행이 되었긴 하지만 이전처럼 1차 시험에 주력한 학습이 되어야 할 듯하고요. 최대한 합격 예정인원이 감소하기 이전에 빠르게 준비를 하고 시험에 응시하는 게 가장 유리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런 부분 참고하셔서 앞으로 준비 잘해나가셨으면 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