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편안한 생활정보

청년맞춤형 전세대출 월세 반전세 조건 한도 금리 진행방법

by 편함그자체 2021. 3. 25.
반응형

청년들의 사회진출을 향한 꿈은 크지만 아무래도 크게 올라간 전월세 비용에 대한 부담은 클 수밖에 없는데요. 이런 청년들의 부담을 줄여주고자 낮은 금리로 전월세를 지원하는 청년맞춤형 전월세 대출제도를 시행 중인데요.
특히 이 제도는 소득이 없는 무소득 청년들도 저금리로 대출을 진행해서 실제로 청년 주거문제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이 청년맞춤형 전세대출 조건이나 한도는 어떻게 되고 진행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실텐데요. 그 부분을 한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청년맞춤형 전세대출 월세대출 자격조건은?


자격은 만 19세부터 34세까지로 연소득 7천만 원 이하라면 누구나 가능한데요.
부부의 경우에는 한 명만 34세 이하라면 청년맞춤형 전월세대출이 가능합니다. 다만 부부의 경우는 둘의 소득이 합산해서 7천만 원을 넘겨서는 안 되고요.

특히 전세냐 월세냐 반전세냐에 따라서 대출조건이 차이가 있는데요.
전세는 보증금 5억 이하 주택만 가능하고 지방의 경우는 3억까지만 가능합니다.
월세의 경우는 보증금 1억 이하 월세는 70만 원 이하인 거주지만 가능하고요.
반전세의 경우 동시 가능하기 대문에 전세금 7천만 원 월세 600만 원 모두 해당이 됩니다.

 

 

2. 청년맞춤형 전세대출 한도 및 금리는?


전세의 경우는 전세금의 90퍼센트에 해당이 되는 7천만 원까지 가능하고요.
예를 들어서 전세가 7천만 원이라면 7백만 원은 본인 부담이라는 점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물론 본인부담이 더 커지면 더 전세가 비싼 집도 가능합니다.
월세는 월 50만 원 안쪽으로 최대 1200만 원까지 지원이 됩니다.
금리는 2021년 3월 기준으로는 전세는 연 2.1% 내외, 월세는 연 2% 내에서 책정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대 8년간 거치기간을 설정할 수가 있고 이후 3년이나 5년으로 분할상황이 가능하기 때문에 부담은 적은 편이고 혹시라도 상환기간이 되기 전에 대출을 상환하더라도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빠른 상환도 가능합니다.

 

3. 청년맞춤형 전월세대출 절차는?


일단 처음에는 나이나 연소득 등 조건이나 자격이 되는지 확인을 하셔야 하고요.
자격이 될 시에는 조건에 맞는 계약할 수 있는 집을 찾아야 합니다. 이때 너무 섣불리 계약을 하지 마시고 반드시 결정 후에는 대출이 정확히 가능한지 확인 후 계약을 하셔야 하는데요.
이때 은행에 가서 대출한도 등을 확인하는 가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가심사가 문제없이 승인이 되게 되면 계약을 해야 하는데요.
이때 혹시라도 모르기 때문에 계약서상 특약으로 '대출 승인이 되지 않을 시 계약금 반환' 내용을 넣으시는 게 좋습니다. 혹시 상황이 어떻게 진행이 될지 모르니 말이죠.

이후 계약서 등 추가 서류 등을 제출하고 본격적인 심사가 은행 이서 통과가 되면 입금이 되고 집주인에게 잔금을 지급 후 전입신고로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3. 청년맞춤형 전세대출 제출서류 필요한 서류는?


일단 기본적으로 가심사를 받기 위해서 은행에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다음과 같은데요.
주민등록 초본, 등본
소득증명원, 
가족관계 증명서
등기부등본 등입니다.

그리고 본심사시에는
임대차계약서, 등기사항 전부증명서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 납부내역
직장을 다닐 경우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과 재직증명서
사업자는 종합소득 납부 계산서와 사업자 등록증을 제출하게 되고요.
소득이 없을 경우에는 소득 없음 사질 증명원 등이 필요합니다.

 

4. 청년맞춤형 월세 전세 접수 가능 은행은?


현재 접수 가능 은행은 13개 은행으로
KB, 신한, 하나, 우리, NH농협, 기업, SH, 부산, 경남, 대부, 광주 전북 등이고 비대면으로는 카카오가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