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시험정보/소방공무원

소방공무원 시험과목 개편 & 난이도 철저 분석

by 편함그자체 2021. 10. 9.
반응형


최근 가장 큰 변화를 겪은 공무원 직렬은 단연 소방공무원을 들 수가 있을 것 같은데요.

기본적으로 국가직 전환이 되었고 그로 인해서 응시 거주지 제한도 폐지가 되고 국가직 9급과의 필기 일정도 별도로 진행되는 등 큰 변화를 통해서 혼란도 있었지만 전반적으로는 소방 수험생 분들도 잘 적응을 해가는 분위기입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 큰 변화가 기다리고 있으니 바로 2022년 소방공무원 시험과목 개편인데요.
물론 2022년부터 개편이 되는 게 비단 소방직공무원 뿐 아니고 9급공무원 전체가 개편이 되는 것이긴 하지만 다른 9급 직렬들은 국어, 영어, 한국사에 전문과목 2과목이 더해지게 되지만 소방공무원 시험과목은 좀 더 전문적으로 탈바꿈되다 보니 변화가 더 크기 때문인데요.
과연 그럼 소방공무원 시험이 어떻게 바뀌고 있고 최근의 시험 난이도는 어떤지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어가 빠지고 전문성 커졌다


 

올해 2021년까지의 소방공무원 시험과목은 모두 5과목으로 선택과목제가 유지가 되어왔었는데요.
국어, 영어, 한국사 + 선택과목 2과목으로
선택과목은 수학, 과학, 사회 등의 고교 과목과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행정법총론의 전문과목들로 구성이 되어있었죠.
사실 소방 과목을 하나도 고르지 않아도 시험을 보고 합격할 수 있는 비정상 구조였죠.




하지만 2022년 과목 개편 이후에는 
영어, 한국사,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행정법총론 다섯 과목으로 시험이 실시가 됩니다.

일단 확 달라진 건 선택과목제가 완전히 폐지가 되면서 수학, 사회, 과학 등의 불필요한 과목이 사라졌다는 점이고요.
특히 메인 과목 중 하나인 국어가 과목에서 사라졌다는 점입니다.

 

조정점수 폐지 전체 배점과 비중에도 큰 변화



사실 소방공무원 시험과목 개편은 선택과목이 폐지되면서 덩달아 조정점수가 폐지가 되었다는 점이 수험생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부분인데요.

그동안 조정점수제 적용이 되어오다 보니 국어, 영어, 한국사와 나머지 선택과목들의 점수차는 꽤 컸습니다.
선택과목들은 조정점수를 통해서 원점수로 변환시킬 경우 같은 점수라도 필수과목들보다 최소 10~20점 이상의 점수 격차를 보일 수밖에 없었고 수험생 입장에서도 합격을 위해서는 국어, 영어, 한국사에 좀 더 집중할 수밖에 없는 구조였죠.


하지만 소방공무원 시험과목 개편 이후에는 완전히 판이 바뀐 게 국어는 완전히 공식 과목에서 제외되었고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행정법총론과 같은 전문과목들이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국어와 한국사와 마찬가지로 같은 원점수 배점이 되면서 그 가치가 전에 비해 크게 커졌기 때문이에요.

그렇기에 앞으로는 소방직공무원 전문과목들에 더욱 관심이 집중될 수밖에 없고 실제로 더욱 많은 시간을 쏟아부어야 할 듯합니다.

 



소방공무원 시험과목 최근 난이도와 경향은?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소방공무원 시험문제는 비공개로 공개가 되지 않았었는데요.

2018년부터 공식적으로 시험문제고 공개가 되고 있어요. 그러면서 이전과 달라진 게 오히려 좀 더 소방공무원 시험 난이도가 내려갔다는 점이에요.
물론 원래도 여타 9급공무원 시험 난이도와 비교해보면 좀 더 쉽게 출제가 되어왔지만 최근에는 더욱 쉬워진 느낌으로 출제가 되고 있는 상황이죠.

일단 소방영어는 전보다 쉬워진 느낌이지만 전보다 독해 지문 자체는 길어지고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고등학교 영어 수준 이상으로 출제는 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너무 어휘나 문법 등도 너무 깊이 있는 학습보다는 기초 중심 기출 중심으로 가면 충분할 듯하고요.


한국사는 소방 한국사뿐 아니라 대부분의 9급 한국사가 다 쉽게 출제가 되는 분위기여서 다른 부분보다는 문제를 잘못 보거나 답안을 잘못 표기하는 등의 실수가 발생하지 않게 집중력 있게 풀이하는 게 필요합니다.
너무 쉬우면 실수로 틀린 문제가 상당히 뼈아플 수밖에 없거든요.



그리고 소방학개론과 소방관계법규는 최근 전보다 어려워진 것을 체감할 수가 있는데요.
예전에는 정말 암기만 잘하면 점수가 제법 나오던 과목이지만 더 이상은 그러기는 힘들어진 느낌이에요.
특히 예전과는 다르게 개편 후 정식과목으로 올라서면서 전보다 변별력을 이 과목들에서 주게 될 가능성이 높아져서 확실히 지금보다는 어렵게 출제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앞으로 소방 과목들에서 합격여부가 판가름 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