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시험정보/군무원

공군군무원 경쟁률 및 최종 시험결과 점수 체크하자

by 편함그자체 2021. 10. 10.
반응형

다른 여러 군기관 군무원들이 존재하지만 공군군무원은 특히 근무환경적인 측면이 육군이나 해군에 비해서는 좋다 보니 선호도가 높은 편인데요. 일단 다른 부분을 떠나서 오지나 섬 근무 이런 걸 할 염려가 없고 대체로 도시 주변에서 근무를 하는 편이다 보니 그런 부분에 민감하고 국방부 응시는 조금 부담이 되는 분들을 중심으로 선호가 되는듯해요.
다만 아쉬운점은 선발인원이 비교적 육군군무원에 비해서는 적다는 부분이 될 것 같은데요.

 

작년이었던 2020년의 경우 공군군무원 채용을 기다리고 있던 분들에게는 악몽과 같은 한 해가 되었을 듯해요.
사실 최근 워낙 군무원 채용이 공격적으로 진행이 되고 있고 직렬에 따라서는 2~3배 넘게도 채용이 진행되는 상황이라 수험생들 입장에서도 기대가 컸었지만 채용이 크게 줄었기 때문이에요.

그러다 보니 대부분 직렬에서 공군군무원 경쟁률은 급상승하면서 수험생들은 안타까움이 클 수밖에 없었죠.
2019년 5백 명이 넘게 채용했던 것을 2020년에는 반밖에 안 되는 231명밖에 뽑지 않았으니까요.

 


하지만 이번 2021 공군 군무원 채용 분위기는 또 한 번 확 바뀌게 된 것을 알 수가 있는데요.
가장 많았던 2019년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그래도 작년보다는 1백 명 이상 늘어난 363명을 채용하게 되었기 때문이에요.
특히 항상 많은 채용으로 기대를 가졌었지만 작년 처참하게 채용이 감소한 대표적인 직렬들을 위주로 증원이 크게 되고 있는 것도 확인이 되었고요.

역시나 행정직 9급이 가장 관심이 큰 편인데 27명이 늘어나 44명을 선발인원으로 잡혔고, 군수직 군무원과 전산직 군무원 등 주요 핵심 직렬들이 모두 지난해 채용 감소를 만회하려는 듯 두배 이상 증원이 되었어요.
그러다 보니 2021년 공군군무원 경쟁률도 기대감이 커지는건 당연한 결과였고요. 

 

 


위의 공군군무원 경쟁률 표를 보면 작년보다 확실히 경쟁률이 하향되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는데 전체 평균 경쟁률이 17.2대 1밖에 되지 않았어요.

특히 채용 증가분에 비해서 경쟁률 하락폭이 더 컸는데 이는 지원자수가 줄어들었기 때문인데요.
아무래도 육군군무원 채용이 워낙 압도적이다 보니 조금 더 합격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 육군 지원으로 돌아선 분들이 많았기 대문이 아닌가 생각되네요.

 


그렇다면 공군군무원 합격선 역시 이에 따라 영향을 받았을까요.
일단 경쟁률이 낮아지면 그에 비례해서 합격 컷도 낮아지는 게 일반적인 코스인데요.
그렇지만 이번 2021년 결과는 전혀 다르게 흘러갔음을 알 수가 있어요.

보면 전체적으로 합격 컷이 높아졌는데 대체로 5점 이상 점수가 높아진 직렬이 많았고 행정직도 8점이 올라서 다시 80점대를 회복한 것을 알 수가 있어요. 
물론 기술직들은 행정직렬들 보다는 점수 상승 정도가 크지 않았다는 점이 특징이고요.

 


그렇다면 왜 이런 정반대의 결과의 결과가 나온 걸까요?
바로 시험 난이도 때문인데요.
올해 2021년 군무원 시험 난이도는 지난해 국어가 어렵게 출제되면서 큰 폭으로 하락이 되었었는데요. 올해 군무원 국어 난이도가 기존 수준으로 어느 정도 돌아오면서 점수가 회복이 되었기 때문이에요.
가장 큰 이유는 가장 힘든 부분 중 하나였던 문법의 비중이 감소했다는 부분인데 그 외에도 지엽적인 문항이 줄면서 비교적 쉬운 출제로 점수 상승이 이어진 듯합니다.

이런 부분 참고하셔서 다가오는 2022년 군무원 시험도 준비해나가셨으며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