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시험정보

전기기사 자격증 시험 제가 성공했던 방식

by 편함그자체 2021. 10. 19.
반응형

워낙 전기라는 분야가 전공자들에게 특화되어있는 편이죠. 그러다 보니 대부분 전기 전공자들이 응시하시고 있고요.
하지만 의외로 응시자격은 되지만 조금 연관도가 크게 떨어지는 전공자 분들도 전기기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시험 준비를 하시는 것을 자주보곤 해요.
사실 여러 기사 자격증들이 있지만 정말 실용도 측면에서는 좋고 뭔가 당장은 아니더라도 보험같은 느낌으로 든든한 기분을 들게 해주는 자격증이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전기기사 자격증까지 달성하기위해서는 정말 험난한 여정이 기다리고 있죠.
실제로 전기전공자 분들도 어려워하는 시험이기도 하고 전기기사 필기 합격률만 보더라도도 20%대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정말 제대로 각오하지 않으신다면 시간낭비만 되실 수도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확실한 의지가 있으실 때만 도전하셨으면 하네요.


어쨌든 그래도 시험에 도전하기로 마음먹으셨다면 대체적인 공부방향을 확인하셔야 할텐데요.
제일 먼저 전기기사 시험과목 구성을 살펴보는 게 최우선일 듯싶어요.

시험과목은 필기시험 기준으로 다섯 과목 구성인데요.
전기자기학,
전력공학,
전기기기,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으로 구성이 되어있어요.


일단 처음 전기기사 자격증 준비를 시작하게 되면 당연히 진도를 나가는 게 중요한 부분이지만 제일 처음 체크하셔야 할게 회로이론인데요. 다 중요한 과목들이지만 회로이론에 대한 바탕 실력이 있느냐와 없느냐에 따라서 앞으로 공부가 수월해지느냐 아니면 힘겹게 진행되느냐가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에요.

실제로 회로이론 내용이 전기기기와 전력공학 등과 상당히 밀접하게 이어지기도 하고요.
그래서 일단 공부를 시작하실 때도 제일 먼저 회로이론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고요. 그 이후에 나머지 과목들을 진행하시는 게 좋습니다.

 


전기자기학은 내용을 보면 공학 느낌보다는 이론 느낌이 강한 과목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철저하게 원칙적으로 이론학습을 한다는 느낌으로 가시면 성과를 얻을 수가 있어요.
일단 가장 기본이 되는 게 공식이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시면 공식 외우기부터 시작하실 필요가 있고요.
가우스의 법칙이나 정전용량, 자계의 세기와 인덕턴스는 단골 출제 문제들이기 때문에 완벽하게 공부해두세요.

전력공학은 발생과 송전, 배전 등이 출제가 되는데 이중 절반 이상이 송전에서만 출제가 됩니다. 당연히 다른 부분보다는 송전에 집중을 하셔야 하고요. 생각보다 쉽게 출제가 되고 송전에만 집중해도 과락 걱정은 없긴 하지만 이후 전기기사 자격증 실기시험에서도 비중이 높기 때문에 실기와 연계해서 학습하시면 필기 점수도 높이고 이후 실기시험 준비에도 큰 도움이 되실 거예요.


전기기기는 전기기사 자격증 과목 중 가장 어려운 과목이라고 할 수가 있는데요.
특히 전기 전공자가 아니라면 과락을 피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공부하셔야 하는 과목이죠.
이 과목은 단순히 이론 학습을 한다고 생각하면 막막해서 공부가 안되고 이해도 안 되기 때문에 연상 방식의 학습이 필요한데요. 

전동기나 변압기 유도전동기 등등 여러 전기기기들에 대한 이론학습을 진행하고 각각 그에 맞는 회로를 떠올리면서 특징들을 함께 학습하시면 조금은 수월하게 공부를 해나가 실수가 있으실 거예요.

 


전기설비기준 및 판단기준은 가장 암기성이 높은 과목인데 문제는 너무 양이 많다 보니 외워나갈 엄두가 도저히 나지 않는다는 점이에요.

일단 가장 우선적으로는 기존 시험문제들을 보시면서 자주 출제되는 내용들부터 싹 외워나가시는 거고요.
노트 정리를 하셔서 틈틈이 계속해서 보시는 방법이 최선이에요.
이게 막상 외워 나가다 보면 나름의 암기방법들이 생기더라고요. 이런 건 하다 보면 아마 스스로 터득하실 텐데 그런 부분들 빠르게 익숙해지셔서 많이보고 많이 풀어보는 방법밖에는 없는 것 같네요.

 

2022 전기기사 시험일정 이때 맞춰서 준비해나자

어느덧 더위도 물러나고 9월에 다다를 시기가 되었는데요. 보통 정기 기사 필기시험들은 8~9월까지면 모두 시험일정이 마무리가 되는데요. 2021 전기기사 시험일정 역시 지난 8월 14일 3회 필기시

huean53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