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시험정보/9급공무원

국가직9급 공무원 임용후 부서 배치 어떤방식으로 될까

by 편함그자체 2022. 7. 24.
반응형

국가직9급 공무원 합격 후 일단 특정 직렬로 지원해서 합격이 되기는 했지만 어떤 식으로 부서 배치가 되는 건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일단 직렬에 따라서 단일부처로 배정되는 직렬들도 있지만 한부처가 아닌 다수 부처로 배정이 되는 직렬들이 존재하기 때문이에요. 
일단 임용예정부처가 정해진 직렬의 경우를 보면
일반행정직 우정사업본부는 우정사업본부,
교정직과 보호직은 법무부,
고용노동직은 고용노동부,
검찰직은 법무부 대검찰청,
선거행정직은 중앙선고관리위원회,
출입국관리직은 법무부,
직업상담직은 고용노동부,
철도경찰직은 국토교통부,
세무직은 국세청,
방재안전직 행정안전부,
관세직은 관세청등 해당 부처로 별도의 배치나 절차 없이 바로 해당 부처로 발령이 됩니다.


하지만 국가직9급 직렬 중에는 다수부처에 배치가 되는 직렬들이 존재하는데요.
일반행정직전국, 지역 등과 기계직, 전기직, 화공직, 토목직, 건축직, 시설조경직, 전산개발직, 정보보호직, 전송기술직, 농업직, 산림자원직, 전산직 등은 모집단위에 따라서  맞춤형 부서배치 혹은 성적순 부서 배치를 하게 됩니다.

 


맞춤형 부처배치의 경우 행정직 일반행정 전국과 일반행정직 지역일반 강원, 대전, 세종, 충남, 충북, 광주 전남, 전북, 대구경북, 울산경남, 제주와 공업직 일반기계 전기, 화공, 시설직 일반토목, 건축, 시설조경직, 전산직 전산개발 정보보호직, 방송통신직 전송기술직이 적용되고요

성적순 부서배치는 일반전형의 경우 행정 지역 중 서울 인천 경기와 부산,
그리고 통계직, 농업직, 산림자원직이 해당됩니다.

장애인 전형으로는 일반행정 전국과 일반행정 지역 중 대전 세종 충남 충북, 대구 경북,
공업직 일반기게, 건축직, 전산개발직렬이  성적순 부서 배치가 되고요.

저소득 전형에서는 일반행정직 전국, 통계직, 일반기계직, 전기직, 토목직, 전산개발, 정보보호직 등이 성적순 부서 배치가 되게 됩니다.

참고로 국가직9급 공무원 다수부처 배치 직류의 경우 일반 모집단위중 배치 가능 부처가 4개 이상인 모집단위가 대상인데요.

배치는 지원자 중에서 부처별 인재선택기준에 따른 평가점수가 고득점자 순으로 결정이 됩니다.
각 부처별로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그에 맞게 평가가 되는 건데요.
다만 한 사람이 여러 부처에 동시 선택되는 경우에는 지원 순위가 높은 부처에 배치가 되고 배치 결과에 따라서 직권 조정도 가능합니다.



맞춤형 배치 관련 자료 제출은 제출기간 동안 제출해야 하는데 사이버 국가고시센터의 맞춤형 부처 배치 지원 가능 부처에서 부처를 선택하고 증빙서류와 자기소개서 등을 첨부해서 등록해야 합니다.
희망부처는 총 3개까지 3 지망까지 지원 가능하나 중복지원은 할 수가 없고요.
모집단위별로 배정되지 않는 부처 선택 시 지망이 무효처리가 되게 됩니다.
제출자료는 부처 희망원, 자기소개서와 증빙서류 등이고요.


미배치자의 경우 채용후보자 등록 번호순으로 남은 부처에 배치하게 되는데 본인 지망순위를 기준으로 결정되게 됩니다.
만약 부처 배치 지원하지 않을 경우에도 등록 번호순으로 잔여 부처에 배치가 되게 됩니다.

 


참고로 국가직 9급 맞춤형 부처배치 인재선택기준은 위와 같아요.


국가직9급 임용 시 성적순 부처 배치의 경우 일반 모집단위중 배치 가능 부처가 3개  이하인 모집단위나 장애인 그리고 저소득 구분모집이 대상인데요.
배치 방법은 지원자 중 필기시험 채용후보자 등록번호순으로 결정이 됩니다.
한 사람이 여러 부처에 동시 선택 도면 지망순위가 높은 부처에 배치가 되게 되고요.


성적순 배치 지원은 사이버국가고시센터의 부처 배치 서류제출의 지원 가능 부처에서 3 지망까지 선택해서 등록하시면 됩니다.
자기소개서나 증빙서류는 제출할 필요가 없고요.
희망부처를 선택하지 않으면 잔여 부처에 배치가 되게 됩니다.



참고로 국가직9급 공무원 임용 후 부처 배치에 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분들의 문의사항들도 안내가 되어있으니 확인해주세요.

 

공무원 겸직 허가 겸업 금지 어디 범위까지 적용될까

아시겠지만 공무원 신분이 되고 나면 여러 가지 제약들이 있지만 그중 가장 큰 게 공무원 겸직 금지에 대한 부분이라고 할 수가 있을 듯한데요. 이는 공무원법 제 54조, 복무규정 제25조, 제26조에

huean53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