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시험정보

공무원 임용유예 조건 5가지만 알아두자

by 편함그자체 2020. 10. 20.
반응형

 

공무원 합격에 이르는 길은 정말 힘겨운 길인데요. 하지만 어떤 분들 중에서는 합격을 한 뒤가 더 문제인 분들도 있더라고요.  당장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해서 바로 임용을 하지 못할 경우가 있는 분들인데 이런 분들의 경우 이대로 그동안의 노력과 결실을 모두 물거품으로 만들 수는 없는 노릇이기에 그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데요.

그렇기에 정말 피치못할 사정이 있는 분들의 한해서 공무원 임용유예 제도를 실시하고 있는데요. 다만 공무원 임용유예 조건이 딱 정해져 있기 때문에 다른 사유가 있더라도 이에 해당되는 분들만 유예가 가능합니다.

 

 

먼저 첫번째는 군 복무 공무원 임용유예인데요.

신체 건강한 대한민국 남자라고 하면 모두가 군 복무를 해야 하죠. 하지만 대부분의 공무원 시험이 만 18세 이상이면 응시할 수가 있기 때문에 실제로 군 복무 이전에 합격하는 분들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군 복무를 하셔야 하는 분들은 임용유예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기간이 그리 길지는 않아서 2년까지만 유예가 되기 때문에 바로 복무를 앞둔 분들이 아니라면 일단 임용을 하신 이후에 차후 휴직 후 복무를 하시는 게 좋아요.

특히 일단 근무를 시작하고 난뒤에 휴직을 하는 것과 처음부터 공무원 임용유예 제도를 사용해서 유예하는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는데 근무를 시작하고 난 뒤에 영장이 나와서 휴직을 하고 군 복무를 할 경우에는 그 기간이 모두 승진 기간에 인정이 되게 됩니다. 하지만 바로 임용유예를 할 경유에는 인정이 되지 않기 때문에 바로 할지 아닐지는 신중하게 결정하시는 게 좋을 것 같네요.

 

 

두 번째는 학업을 위한 임용유예예요.

아마 대학생활과 공부를 병행하시다가 합격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으실 거예요. 하지만 아직 졸업을 하려면 좀 더 기간이 남아있는데도 불구하고 바로 임용이 되어버리면 학업을 지속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이런 분들의 경우도 임용유예가 가능해요. 다만 이 경우에도 단 2년 간만 유예가 가능하기 때문에 그 부분을 잘 살피셔서 제도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학업은 물론 군 복무까지 해결하셔야 하는 분들도 있는데 그런 분들은 학업2년과 군복무 2년까지 총 4년까지도 임용유예가 가능하다는 점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네요.

다만 가장 주의하셔야 할게 휴학인데요. 혹시라도 임용유예 중에 휴학을 하시게 될 경우에는 임용유예가 취소가 되어버리기 때문에 그 기간 동안에는 임의로 휴학을 하시면 절대로 안된다는 점 필히 기억해두셔야 합니다.

 

 

세 번째는 임신이나 출산을 할 경우예요.

보면 임신한 상태에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시고 합격하시는 분들도 간간히 있으신데 이런 분들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최장 2년간 공무원 임용유예 신청을 통해서 유예를 하실 수가 있답니다. 출산의 경우도 마찬가지고요.

 

 

네 번째는 6개월 이상의 요양이나 치료가 필요한 질병이 발생할 경우예요.

임용을 앞두고 피치 못할 사고가 발생을 할 수도 있고 또 질병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 관련 증빙서류를 제출할 경우에는 증빙 가능한 서류가 제출이 되면 유예를 하실 수가 있어요.

 


다섯 번째는 그밖에 임용추천의 유예 또는 임용이 유예가 부득이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인데 이런 부분은 대부분 해당사항이 없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막 해달라고 조른다고 해서 해주는 건 아니기 때문이죠.

 

 

이렇게 다섯 가지의 경우에만 공무원 임용유예가 가능하도록 되어있기에 해당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소속된 부서에 관련 자료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알아두셔야 할 게 있는데 이 공무원 임용유에는 위에 해당된다고 해서 무조건 된다는 건 아니에요. 일반적으로는 승인이 되는 게 보통이지만 관련부서의 인력 상황 등에 의해서 공무원 임용유예가 거부될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그런 점만 없다고 하면 임용유예에 대한 불이익 같은 부분은 전혀 없기 때문에 잘 신청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