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시험정보/군무원

군무원 기출문제 최근분 바로받고 풀어보세요

by 편함그자체 2023. 4. 29.
반응형

한동안 군무원 채용이 정말 많았지만 이번 2023년에는 다소 선발인원이 주춤해지면서 조금은 안타까움이 커진 게 사실인데요.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매년 1천 명 정도의 선발을 했던 것에 비하면 많은 채용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실망하기에는 조금 섣부르지 않나 생각됩니다.

물론 어려움은 조금 커졌지만 내가 좀더 열심히 해서 극복한다면 더욱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을 테니 말이죠.
그렇기에 현재 주어진 상황에서 최대한 할수있는 부분들을 해나가야 하는데요.


주어진 시간동안 최선을 다하기 위한 가장 첫 번째 해야 할 일은 그동안에 어떤 문제들로 시험들이 출제되었나는 확인해 보는 것이라 생각이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군무원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은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불과 몇년전까지만 하더라도 군무원 기출문제는 비공개로 그 어떤 과목도 공개가 되지 않아 왔는데요. 시험이 끝나면 시험지를 모두 수거해 갔기 때문이죠.  그렇지만 몇 년 전 여러 정보공개 요구등으로 인해서 공식적으로 군무원 기출문제 공개가 받아들여졌고 전 과목까지는 아니지만 2020년부터 공개 과목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전과목이 공개가 되지 않는 것은 아쉬운 일이지만 군무원 직렬들 중에는 일반 공무원에는 포함되지 않는 특수직렬들도 존재하고 그런 부분들의 경우 조금은 공개 시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들도 있기 때문에 공개가 조심스러운 부분들도 있기에 불가피한 부분인 듯합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군무원 기출문제 공개 과목은 늘어나고 있고 앞으로도 더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기대해 봐도 좋을 듯하네요.


 


현재 시험문제가 공개되고 있는 군무원 직렬은

군무원 행정직, 사서직, 전기직, 전자직, 건축직, 수사직, 전산직, 군수직등인데요.
시험과목으로 보게 되면 공통필수과목인 국어부터 시작해서 회로이론, 형사소송법, 형법, 행정학, 행정법, 통신공학, 정보봉사론, 정보보호론, 전자회로, 전기기기, 전기자기학, 자료조직론, 디지털공학, 경제학, 경영학, 건축시공학, 건축구조학, 컴퓨터일반, 전기공학, 건축계획학입니다.

특히 국방부에서 자체적으로 출제하는 시험문제다 보니 인사혁신처에서 출제하는 일반 국가직 지방직과는 문제 유형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기존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도 꼭 군무원 기출문제를 풀이하면서 유형과 문제 경향들의 차이를 구분해서 정리해보셨으면 하네요.


군무원 기출문제 다운로드하고 유형분석하기(클릭)


 


최근 유일한 공통필수 과목은 군무원 국어는 기출문제 공개 후에 많은 부분이 변화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일반 공무원 국어와는 가장 큰 차이점이 문법 어법이 압도적으로 많은 출제가 된다는 점인데요. 실제로 많이 출제가 될 때는 25문제 중 15문제까지도 문법문제로 출제가 될 때도 있었죠.

그런데 최근에는 10문제 가량으로 출제 비중이 감소하고 대신에 비문학 독해 문제의 비중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 것을 알 수가 있는데요. 3문제에서 4문제 정도 출제되던 게 지난 2022년 시험에서는 8문항까지 크게 늘어나면서 지금까지 출제 중 가장 비문학의 비중이 높았었어요.

 


이는 단순 군무원 국어뿐 아니라 다른 공무원 국어에도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부분이고 시험문제가 공개되면서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신경 쓸 수밖에 없기 때문에 앞으로 이런 부분도 쭉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문법을 최우선시 하시면서 비문학 독해 부분들까지도 집중해서 공부하시고 군무원 기출문제들을 풀어볼 때도 이런 부분들 감안해서 풀어보셨으면 합니다.

 

군무원 시험과목 및 응시자격 방식등 자주받는 질문

군무원은 최근 선발인원 증가로 인해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던 분들까지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직렬인데요. 아무래도 군의 특성상 부대내에서 근무를 해야하고 군부대가 대체로 외곽쪽에 위

huean53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