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시험정보/군무원

군무원 행정학 시험 난이도 앞으로 대책 마련

by 편함그자체 2023. 7. 17.
반응형

지난 2022년 여러 군무원 직렬 중에서 군무원 행정직 커트라인은 매년 80점대를 유지하다가 75점까지 크게 하락하게 되었는데요. 물론 3년 전 군무원 국어 난이도의 급상승으로 큰 폭으로 합격컷이 하락되기도 했지만 이후부터는 줄곳 군무원 국어가 평이한 난이도로 시험이 실시되다 보니 원상복귀가 되었지만 갑작스레 2022년 70점대로 돌아가게 되었죠.

이렇게 합격선이 하락한 이유는 군무원 행정학 시험 난이도가 높아진 영향이 가장 큰데요.
평소에도 조금 어려웠던 과목이 행정학이지만 지난 2022년 군무원 행정학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출제 경향을 보이다 보니 많은 응시자들이 당황할 수밖에 없었답니다.

 

아시겠지만 군무원 시험에 대한 기조가 변화하면서 일부 시험문제가 공개가 되었고, 2022년부터는 군무원 행정학 시험문제가 공개가 되기 시작했는데요. 공개가 된 영향인지 기존의 지엽성 높은 문제들이 더 이상은 출제되지 않게 되었고 전체적으로 풀이가 수월한 편이었어요.

하지만 갑자기 지난 2022년 군무원 행정학 시험 난이도는 크게 높아졌고 기존의 출제경향과 유형이 전혀 다른 출제가 이어지게 되었답니다.

 


지난 군무원 행정학 출제 영역을 보면
총론 4문제, 정책이론 5문제, 조직이론 4문제, 인사 3문제, 행정환류 3문제, 지방자치 4문제, 재무 2문제가 나왔습니다.

문제는 이 총 25문제 중에 난이도 上인 문제가 10문항이나 될정도로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특히 최근 대부분 기출문제 기반 출제가 대부분이었던것과는 상급 문제들은  다르게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신규내용들과 유형의 문제들로 구성이 되어있었어요.

물론 지금까지 기출에서 출제되었던 내용들에서 출제된것도 15문항이나 되었지만요.

 

그러다 보니 앞서봤듯이 군무원 행정직 커트라인 하락으로까지 이어지게 되었는데요.
그럼에도 가장 기초가 되는 부분들을 중심으로 열심히 하셨던 분들은 합격을 거머쥘 수가 있었답니다.
사실 난이도가 높다고 하더라도 이런 식으로 너무 예상밖의 문제들이 다수 출제되는 경우 나만 점수가 하락하는 게 아니라 전체적으로 하락이 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그런 기존에서 벗어난 높은 난이도의 문제를 대부분 놓쳤다고 하더라도 기존의 문제를 기반으로 한 15문제를 확실하게 익혀서 맞출 수가 있었다면 충분히 만족할만한 결과를 낼 수가 있었을 듯합니다.

 


워낙 2022년 군무원 행정학 난이도가 논란과 비난의 대상이 될 정도로 문제가 비정상적이었기 때문에 2023년 시험에서는 그런 부분들을 대거 제거해서 예전과 유사한 수준이거나 약간 높은 수준으로 출제될 가능성이 큰데요.

물론 지금과 같은 방식으로 다시 출제가 된다 하더라도 불필요하게 그런 부분들에 신경 쓰기보다는 정확하게 잡아낼 수 있는 기본이 되는 부분부터 정확하게 잡고 준비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공부를 진행하셨으면 합니다.


일단 그런 부분들을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는 역시나 지금까지 출제되었던 부분들을 중심으로 문제풀이를 진행하고  그 부분들이 확실하게 갖춰졌을 때 좀 더 범위를 넓혀가면서 공부를 해나가시는게 필요한 만큼 일단은 출제 내용을 중심으로 준비해보셨으면 합니다.

 

군무원 행정학 기출문제 최근치 전부 받자(클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