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시험정보/군무원

군무원 국어 출제경향 정확하게 살펴봅시다

by 편함그자체 2024. 2. 7.
반응형

이제 군무원 시험에서 유일한 공통과목인 군무원 국어 과목은 지금도 합격을 좌우하는 공통과목인데요.
그러다 보니 언제나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고 시험에 임할 때도 항상 조심스러운 마음일 수밖에 없답니다.
그런 만큼 군무원 국어는 준비단계부터 철저하게 출제경향을 파악하고 공부를 진행해 나가는 게 중요하죠.

일단 지난 2023년 군무원 국어 출제 내용을 보게 되면
문법 8문항, 비문학 7문항, 문학 6문항, 한자 2문항, 어휘 1문항, 속담 1문항이 출제되었는데요.
최근 들어 확 달라진 출제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 예전에는 10문항은 기본으로 넘게 출제되던 문법이 최근에는 10문항 밑으로 줄어들었다는 점이에요.

 

 

그래도 다른 공무원 시험에 비하면 여전히 군무원 국어 문법 비중은 상당히 높은 편이고 난이도도 높은 편인데요.
일반 공무원 국어는 핵심 부분들 중심으로 빈출 기반 출제가 계속해서 이어가고 있다 보니 체감 난이도가 상당히 낮아졌는데 확실하게 난이도 격차가 커져가는 느낌입니다.

세부적으로는 문법은 국어 생활 4문항 현대문법 3문항, 고전문법 1문항이 출제가 되었고요. 대체로 기본 문법을 기반으로 출제된 문제들이 많다 보니 기초가 단단하신 분들은 해볼 만하기도 했지만 고전 문법이 어렵게 출제가 되면서 어려움을 겪은 분들도 있으셨을 듯합니다.

 

군무원 국어 비문학은 예전과 비교하면 정말 무섭게 비중을 늘려가고 있는 중인데요.
특히 2023년의 경우 이전보다 지문의 양이 늘어난 문제들이 등장하면서 기존의 군무원 국어 비문학 지문만 생각하고 준비하셨던 분들이라면 충분히 당황하실 수도 있으셨을 듯해요.

그나마 다행인 것은 문항수가 늘어나고 지문이 길어졌지만 문제 자체는 그렇게 어렵지 않게 출제가 되었다는 점입니다. 다만 언제나 그렇듯이 비문학 문항수가 늘어나고 지문이 늘어나게 되면 시간적인 압박이 이전보다 커졌다는 점이 가장 부담이 되는 부분이었을 듯하고요.

 

사자성어와 한자문제의 경우에도 특별히 난이도가 높은 문제가 출제되지 않았고 어휘의 경우에는 원래 난이도가 있게 출제가되다보니 기존 문제들을 생각하게되면 생각보다는 무난한 출제가 이어진게 특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국 2023년 군무원 국어의 경우도 비교적 난이도가 높게 느껴질 수밖에 없었던 것은 다른 공무원 국어에 비해서 문법 문제 비중이 높기 때문이라고 할 수가 있는데요.


다만 최근 군무원 국어 시험문제가 공개되기 시작하면서 기존에 가장 큰 문제점이었던 지엽적인 문제가 상당 부분 줄어들었고 문법 비중도 많이 줄어들다 보니 확실하게 예전보다 해볼 만해진 것은 분명한 사실인 듯합니다.

이런 부분 충분히 감안하셔서 2024년 군무원 시험을 준비해나가셨으면 하네요.

 

군무원 행정학 시험 난이도 앞으로 대책 마련

지난 2022년 여러 군무원 직렬 중에서 군무원 행정직 커트라인은 매년 80점대를 유지하다가 75점까지 크게 하락하게 되었는데요. 물론 3년 전 군무원 국어 난이도의 급상승으로 큰 폭으로 합격컷

huean531.tistory.com

 

 

군무원 면접 반영 기준 구체적으로 보면

대부분의 공무원 시험이 그렇지만 군무원 시험 역시도 최종 관문으로 군무원 면접이 떡 하니 버티고 있다 보니 필기시험뿐 아니라 면접에 신경을 쓰지 않을 수가 있는데요. 하지만 대부분의 공

huean53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