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시험정보/경찰공무원

경찰공무원 시험과목 개편 변경 내용 총정리

by 편함그자체 2020. 11. 9.
반응형

아시다시피 경찰공무원 시험과목 개편이 오는 2022년 1월 1일 이후 시험부터 적용이 되게 되었답니다. 특히 일반 9급 공무원 시험과목 개편 과는 다르게 이번 경찰시험과목 변경의 경우에는 선택과목과 조정점수제가 사라지는 것은 물론이고 영어와 한국사까지 개편이 되고 과목 자체도 바뀌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셔야 하는데요.
아직 파악이 되지 않은 분들을 위해서 그 부분부터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변경되는 2022년 경찰시험과목은?


 

현재 경찰공무원 시험과목은 순경 공채 기준으로 필수 영어, 한국사와 선택과목 형법, 형소법, 경찰학, 국어, 수학, 사회, 과학에서 3과목을 골라 시험을 보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완전히 바뀌게 되는데요.

일단 영어는 영어검정시험으로 한국사는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으로 대신하게 됩니다. 그리고 필기시험일 당일에는 경찰학과 기존에 없었던 형사법과 경찰학과목에 대한 시험을 보게 됩니다.

경찰행정학과 특채(경행경채)의 경우에는 과목수가 축소되어 형사법, 경찰학, 범죄학을 보게 되고 대신에 영어 검정시험을 통해서 미리 기준점수를 마련해야 합니다.

 

2. 영어 한국사 대체검정시험 기준점수는?


 

 

아직 전반적인 영어 검정시험의 세부 기준점수는 나오지 않았지만 일단 그중 한 종목인 토익에 대한 기준은 발표가 되었는데요. 일단 순경 공채와 경찰행정학과 특채는 토익 기준으로 550점 이상이면 됩니다. 생각보다는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큰 부담은 없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영어검정시험의 유효기간은 일단 3년으로 발표가 되었습니다.

한국사의 경우에는 순경공채 기준으로 한국사능력검정시험3급 이상이면 되고요, 유효기간은 4년입니다.
다만 최근에 국가공무원시험에서 영어검정시험과 한국사의 유효기간을 5년으로 늘린다고 하고 있기 때문에 차후 연장이 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3. 개편 후 경찰공무원 시험과목별 문항수는?


 

 

주요 과목들이 검정시험으로 대체가 되면서 필기시험 당일 과목수가 줄어들게 되었는데요. 그러다 보니 남은 과목들의 문항수가 조절이 될 수밖에 없게 되었답니다.
기존에는 모든 과목이 20문제씩이었다면
순경 공채 시험과목별 문항수는 경찰학 40문제, 형사법 40문제. 헌법 20문제로 총 100문제가 출제가 되고요.

경찰행정 경채의 경우에는 경찰학 40문제, 형사법 40문제, 범죄학 20문제가 출제가 되게 됩니다.

 

 

4. 각 과목별 출제비율은?


 

아무래도 이번 경찰공무원 시험과목 개편 변경으로 인해서 새롭게 등장한 과목이 많다 보니 앞으로 과목별 출제비율이 어떻게 될지도 큰 관심거리인데요.

일단 경찰학의 경우 경찰행정법 35% 내외. 경찰학의 기초이론 30% 내외. 경찰행정학 15% 내외. 분야별 경찰활동 15% 내외. 한국 경찰의 역사와 비교 경찰 5% 내외가 출제가 됩니다.

형사법의 경우는 형법총론 35%, 형법각론 35&, 형사소송법 30%가 출제가 됩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기존의 과목인 형법과 형소법이 결합된 과목이라 볼 수가 있을 듯해요.

마지막으로 헌법은 기본권 총론 각론에서 80%가 출제되고 헌법총론과 한국 헌법의 기본질서에서 20% 정도가 출제가 될 예정입니다.

 

 

이렇게 경찰공무원 시험과목 변경이 진행이 될 예정인데요. 
일단 당장의 2021년 1차와 2차 경찰시험에는 여전히 지금과 같은 선택과목제가 유지가 되게 되지만 이후 시험부터 대폭 변경이 되다 보니 다가오는 2021년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정말 배수의 진을 치고 사활을 걸고 준비하셔야 할 듯합니다. 그리고 약간 준비기간이 애매하신 경우에는 아예 2022년 개편 시험에 맞춰서 준비하시는 게 좀 더 길게 봤을 때는 효율적인 준비가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