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시험정보/경찰공무원

경찰공무원 체력시험 기준 및 유의사항 알아보자

by 편함그자체 2021. 3. 17.
반응형

 

대부분 공무원 시험의 경우는 필기시험까지 합격하면 한숨 돌릴 수 있는 것과 다르게 경찰시험은 그렇지 못한데요. 바로 경찰공무원 체력시험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에요.
일단 기본적으로 보면 비중이 높지 않은 듯하면서도 생각보다 합격여부에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게 사실이거든요.

 

전체적인 경찰공무원 점수는 
필기시험 50%, 체력 25%, 면접 20%, 가산점 5%를 합산되어 최종 합격이 결론이 나고 있는데요. 물론 필기시험이 어렵다고 하면 변별력이 있어서 체력 비중이 생각보다 크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 이번 2021년 1차 시험처럼 시험 난이도가 평이한 경우에는 필기시험 변별력이 떨어지게 되고 그렇게 되면 체력시험에서 합격여부에 큰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아요.
아무래도 면접이 20%나 되기는 하지만 그렇게 개인별 점수차가 크지는 않으니까요.

구체적인 경찰공무원 체력시험 기준을 보게 되면요.
남자와 여자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따로 보셔야 하는데요.

종목은 100미터 달리기 
1000미터 달리기,
윗몸일으키기 
좌우 악력
팔 굽혀 펴기를 평가하게 됩니다.

위에서 얘기했듯이 평가기준이 남녀 간의 차이를 보이는데요.
윗몸일으키기의 경우
남자는 10점 58회 이상, 9점 57~55회, 8점 54~51, 7점 50~46, 6점 45~40점, 5점 39~36점,
여자는 10점 55회 이상, 9점 54~50회, 8점 49~45회, 7점 44~40회, 6점, 39~35회, 5점 34~30점 순입니다.

이때 여러 경찰 체력시험 종목 중 한 개라도 1점이 나오게 되면 다른 종목 성적이 우수하더라도 무조건 탈락이 되니 이 부분을 주의하실 필요가 있으실듯해요. 결코 한 종목이라도 포기하시면 안 되는 것이죠.



경찰공무원 체력시험 시 검사가 진행되는 방식 시설이나 검사요원, 측정방법, 기록 등도 상세하게 안내가 되어 있는데요.
예를 들어 1000m 달리기의 경우에는 검사요원은 총 3명으로 각 계측원, 출발 신호원, 기록원이 있고요.
시설기구는 4000m 타원형 트랙과, 계측기 2개, 출발 신호기 1개를 사용합니다.
측정은 타원형 운동장이나 노상 경주 코스를 사용해서 진행되고 초단위로 측정을 하게 되고요.
출발 신호기에서 땅에서 떨어진이후부터 시험 주자의 몸이 결승 성 수직면에 닿을 때까지 1초 단위로 계측해서 평가가 진행이 되게 됩니다. 상세한 내용은 위의 부분을 보시면 될 듯합니다.


특히 올림픽 경기 등의 몸을 사용하는 운동들에서 가장 민감한 문제가 금지약물에 대한 사용 여부인데요. 그러다 보니 경찰 체력시험에서도 도핑테스트를 실시하고 있어요.
다만 모든 응시자를 검사하는 것은 아니고 랜덤 샘플링 방식으로 무작위로 일부 응시자만 도핑테스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물론 내가 대상자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절대 금지약물을 사용해서는 안 되겠죠.
도핑테스트 대상자로 선정이 되면 소변 채취를 하게 되고 검사를 통해서 확인되어 혹시라도 양성이 나오게 되면 해당해 시험 자격 박탈은 물론 향후 5년간 시험 자격까지 박탈당할 수 있다는 점 알아두셔야 합니다.

다만 치료를 목적으로 해서 불가피하게 사용했을 경우 서류를 제출할 경우 심사를 통해서 면책이 되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 하지만 그 외에는 무조건 탈락이나 혹시라도 뭔가 시험을 앞두고 약물을 복용하시는 상황이라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경찰 체력시험 금지약물 종류는 위와 같은데요.
동화 작용제 7종 및 이뇨제 3종 등 생각보다 많은 종류의 금지약물 등이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2021년 1차 체력시험으로 본격적으로 시작이 되고 있고, 2차 시험도 이후에 시작이 될 텐데요. 이런 경찰 체력시험의 경우도 2023년부터는 크게 변화가 될 듯합니다. 아직 확실하게 발표가 되지는 않았지만 2023년부터 경찰 남녀 통합 채용이 유력하고 그에 따라서 체력시험도 이전의 구분방식이 아닌 통합방식으로 시행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인데요. 지금과 같은 종목 방식이 아닌 범인 추격이나 테이저건 사용 등 순환방식 시험이 얘기가 되고 있습니다.
일단 올해 안에는 확실한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이니 2023년 이후 시험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기다리셔야 할듯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