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시험정보

공인중개사 준비기간 얼마면 합격할까

by 편함그자체 2021. 3. 26.
반응형

최근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 진짜 눈에 띄게 늘어난 것을 볼 수가 있어요. 실제로 매년 접수인원 응시인원의 최고치가 갱신을 하고 있는 상황이니까요. 그러다 보니 시험 난이도 상승의 우려도 점쳐지고 있고, 상대평가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죠.

 

2021.01.13 - [자격증시험정보] - 공인중개사 상대평가 전환 가능성과 도입 시점

 

공인중개사 상대평가 전환 가능성과 도입시점

항상 국가자격시험의 최대의 떡밥이였던 공인중개사 상대평가 전환이 드디어 초읽기에 들어간듯 합니다. 사실 정말 오랜기간 '공인중개사 상대평가가 시행이되어야한다' '아직 시기상조다' 갑

huean531.tistory.com

 

 


어쨌든 일단 마음먹고 시험에 응시하려고 하시는 분들에게는 이런 부분들을 극복해야하는 부분인데요.
특히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입장에서는 이런 부분들보다는 공인중개사 준비기간이 얼마나 필요할지에 대한 부분이 처음에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이 돼요. 어쨌든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지를 알아야 계획도 세우고 준비에 필요한 예산 책정도 하고 할 수가 있으니 말이죠.

일단 공인중개사 준비기간은 다른 자격증 시험에 비해서는 다소 긴편이라고 할 수가 있어요.
교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기본적인 교재 두께만 보더라도 결코 금방해결할수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가 있죠. 현재 부동산업에 종사 중이거나 부동산 전공자라면 좀 다르시겠지만 대체로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아무런 바탕을 갖지 않은 상태로 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꽤 많은 시간이 필요하죠.


일반적으로 그러다보니 공인중개사 준비기간은 기본 1년을 잡고 시작하시는 경우가 많아요. 실제로도 안정적인 합격을 위해서는 1년 정도는 학습을 이어가야만 가능하기도 하고요.
물론 이런 부분들도 주어진 여건이나 상황에 따라서도 조금 달라질수가 있기는 한데요.

 


만약 현재 일을하지않고 있고 온전히 하루 전체를 시험 준비에 몰입할 수가 있는 분들이라면 1년이 아닌 반년 정도의 기간으로도 합격이 가능하기도 해요. 실제로 그런 경우도 많은 편이죠.
다만 직장이나 여러가지 일을 하시면서 준비하셔야 하기 대문에 하루에 3~4시간 정도 학습시간을 가질 수 있는 분들의 경우에는 여유롭게 1년 정도는 생각하셔서 계획을 애초에 세워서 시작하는 게 좋다고 보이네요

 

하지만 조금 예외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바로 언제 공부를 시작하게 되느냐 일 텐데요.
너무나 당연하지만 시작 시기가 늦어버리게 되면 시험까지 남은 날짜가 부족하게 되고 그러다 보면 당해 시험이 아닌 그다음 해까지 준비가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다른 것도 중요하지만 한시라도 빠르게 시작하는 것도 너무나 중요해요.

 


지금 기준으로 보더라도 이제 4월이 시작이 되고 6~7달 밖에 공인중개사 준비기간이 남지 않았거든요. 그렇게 크게 여유가 있다고는 보기 어려운 시점인 것이죠.
이번 2021년 공인중개사 시험일이 10월 30일이니 말이죠.
빠르게 준비한다고 모두 합격하는 건 아니지만 늦게 시작하면 합격 가능성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것은 분명한 사실임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현실적으로 하루 학습시간을 충분히 내기 어려운 분들이라던지 조금 늦어서 시험까지 많은 시간이 남지 않은 분들의 경우에는 너무 무작정하지 마시고 마음의 여유를 갖고 당해 합격이 아닌 다음 해 합격으로 전략을 수정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동차 합격보다는 1차 2차 분할 합격이 좀 더 효율적이죠.
동차 합격하기에는 부족하겠지만 1차 시험만 준비하게 되면 공인중개사 준비기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가 있는데요. 그렇게 당장은 1차 합격만 시키고 다음 해에 나머지 공인중개사 2차 합격까지 해나가는 전략이라면 시간이 좀 더 걸리긴 하지만 합격 가능성을 안정적으로 높일 수가 있죠.
애매하게 해서 1차, 2차 둘 다 탈락하는 것보단 일단 1차 합격을 만들어놓으면 학습부담도 줄고 말이죠.

 

어쨌든 절대로 반짝하거나 공인중개사 준비기간을 너무 짧게 준비할 경우에는 절대로 합격할 수 없는 시험이기 때문에 확실하게 여유를 두고 시작을 하셨으면 하는 바람이고요. 최근 시험도 좀 더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에 절대로 가볍게 보고 고 도전할 시험은 아니라는 점도 기억해 두셨으면 합니다.
물론 그래도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꼭 합격하실 거라 믿어 의심치 않지만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