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시험정보/경찰공무원

경찰대 편입 전형 지원자격 절차 및 평가방법

by 편함그자체 2021. 5. 11.
반응형

사실 경찰대라는 곳은 1학년부터 시작해서 끝까지 유지가 되어야만 자격이 된다는 생각이 강하다 보니 편입은 사실 거의 상상도 못 했던 게 사실이었는데요. 
이제 그런 경직되어있는 부분들을 모두 타파하고 문호개방을 통해서 좀 더 다양한 분야의 경험을 가진 인재를 영입 하고자 경찰대 편입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당장 시작이 되는것은 아니고 2022년 4월 공고를 통해서 구체적인 내용이 공개가 되고 2022년 10월 원서접수가 진행이 되게 되는데요.
그래도 전체적인 내용이 공개가 되었고 모집정원들도 발표가 되었기 때문에 확인해보실 필요가 있으실 듯하네요.

 

일단 2022년 10월에 원서접수가 시행되기 때문에 2023학년도 경찰대학 편입이 진행이 되는 건데요.
이번 모집정원은 총 50명으로 일반대학생 25명, 재직경찰관 25명으로 총 50명을 선발하게 됩니다.
모집은 남여 개별 모집이 아닌 통합 모집인데 일반대학생 편입과 재직경찰관 편입으로 나뉘어서 진행이 된다는 게 특징이라고 할 수가 있죠.

 

경찰대 편입 지원자격은 
일반대학생의 경우 편입 연도 기준 17세 이상부터 44세 미만으로 2년 4학기 이수 기준으로 63학점 이상 혹은 학점은행제 70학점 이상 취득했거나 전문대를 졸업한 자여야 합니다.
다만 경찰공무원법에 따른 결격사유 해당자나 신체검사 기준에 미달 인자 그리고 원서접수마감일 기준으로 재직 중인 경찰관은 일반 대학생 전형으로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재직경찰관 전형의 경우 기본적으로 일반대학생 지원자격에 모두 해당되면서 편입학 전년도 말 기준으로 3년 이상 근무를 한 경찰관이면 가능한데요.
기본 공인 영어 인증시험 점수가 기준이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인정되는 영어인증 시험은 토플, 토익, 텝스, 지텔프, 플렉스, 토셀인데 토익 기준으로는 625점 이상이 되어야만 합니다.

 

 


특히 주의하셔야 할게 영어 인증시험의 경찰대학 편입 유효기간은 3년이지만 그중 토익, 토플, 텝스, 지텔프는 자체 유효기간이 2년밖에 되지 않다 보니 2년이 그냥 지나가게 되면 활용이 불가능하다는 점이에요. 그렇기에 2020년 1월 1일 이후 시행된 시험의 경우 미리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 사전등록을 해두셔야 활용이 가능하니 꼭 미리 해두시기 바랍니다.

다만 재직경찰관 전형의 경우 결격사유가 몇 가지 있는데 징계처분을 받고 종료된 후 1년이 되지 않은 경우,
최근 3년간 2회 이상 치안성과평가가 최하위 등급인 C등급의 경우 지원할 수가 없습니다.

 



경찰대 편입학 전형 절차와 평가 방식을 보게 되면
원서접수- 서류전형- 필기시험- 신체검사, 적성검사, 체력검사-면접시험 절차 순으로 진행이 되는데요.



1단계 서류전형의 경우에는 일반대학생 전형은 전적대학 성적 평균이 B-인 80점 이상이 되어야 하고요. 학점은 63~70학점 이상이 되어야만 합니다.

재직 경찰관의 경우 일반 대전형과 성적이나 학점 기준은 동일하고 앞서 얘기했던 영어성적이 기준 이상이 되어야 하고요.  본청 시도 경찰청 추천을 통해서 정량 80%, 정성 20%를 평가 후 합격인원의 5 배수인 125명을 경찰대학으로 추천하게 됩니다.


 

경찰대 편입 필기시험의 경우 일반대학생 전형 과목은 영어와 언어논리 두 과목을 보게 되는데요.
일단 언어논리 과목의 경우 어떤 식으로 진행될지는 2022년 4월 공고 때 발표가 되게 되지만 영어는 객관식 40문항을 60분간 보게 됩니다.

재직경찰관 전형의 경우는 오직 형사법을 보게 되는데 형사법은 형법과 형사소송법, 형사특별법등이 모두 포함이 되어있기 때문에 폭넓은 학습이 필요할 듯하네요, 총문항수는 객관식 40문항으로 60분간 시험이 진행이 되게 됩니다.
필기 점수는 단순히 필기 합격에만 활용되는 게 아니고 최종 합격 판정 시에도 60%나 반영되기 때문에 정말 중요하고요.
이 필기시험을 통해서 총 모집인원의 3 배수를 뽑게 됩니다.

 


단계는 신체, 적성, 체력검사인데요.
신체검사는 합불 여부만 판단을 하게 되고, 적성검사는 면접자료로 활용하기 위해서 진행이 됩니다.

체력검사의 경우에는 악력, 팔 굽혀 펴기, 50 미터 달리기, 20m 왕복 오래 달리기 등을 진행할 예정인데 이 체력점수도 최정 합격 평가에서 20%가 반영이 됩니다.

 

경찰대 편입 면접시험의 경우 개별면접과 집단토론 평가로 진행이 되는데요.
이 면접은 최종 평가에 20%가 반영이 되어서 최종합격자는 필기 60 + 체력시험 20 + 면접 20으로 100점 만점 기준으로 고득점자 순 합격이 되게 됩니다.

 

 

2023 경찰대 편입 시험일정의 전체 윤곽을 살펴보면
모집요강을 담은 시험 공고가 2022년 4월 중순 발표가 되고요.
원서접수는 10월 초,
서류전형 10월 중순,
재직 경찰관 전형 본청 및 시도 경찰청 추천 10월 말,
필기시험 12월 초,
필기합격자 발표 12월 중순,
신체 적성, 체력검사 12월 말,
면접시험 2023년 1월 초,
최종사정 1월 말,
최종합격자 발표가 2월 초 예정이 되어있으니 참고하셔서 미리 대비해두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