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편안한 생활정보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 캐시백 신청 대상 사용법 궁금증 총정리

by 편함그자체 2021. 9. 30.
반응형

코로나 상생국민지원금이 인당 25만 원씩 원활하게 지급되고 있고 실제로 이로 인한 소비도 많이 늘어난 상황인데요. 추가로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 캐시백 사업도 이어서 진행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내용이 다소 복잡하다보니 이해하기 어려운 분들도 많으신 듯한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이 상생소비지원금 캐시백 신청과 사용방법 그리고 기준과 대상은 어떻게 되는 구체적으로 총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 대상과 기준은 어떻게 될까


 


지난 상생국민지원금과 마찬가지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지원을 하게 되지만 방식이 차이가 있는데요.
현금이 아닌 체크카드와 신용카드 등을 2분기 월평균 사용액보다 3% 이상 많이 쓸 경우 3%를 넘는 증가분의 10%를 1인당 월 10만 원까지 현금 포인트로 환급을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만약 2분기(4월~6월)의 월평균 카드 사용금액이 100만 원이고 올해 10월에 153만 원을 사용했다고 한다면 추가 사용금액인 53만 원이 되는데요. 여기서 월평균인 100만 원의 3%를 공제한 50만원의 10퍼센트인 5만원을 캐시백으로 지급하게 됩니다.
최대한도는 10만원 까지고요.

상생소비지원금 대상은 만 19세 이상이어야 하고 금년 2분기 중 본인 명의 신용 체크카드 사용실적이 있어야 하는데 연회비라던지 세금이나 보험료 등은 제외가 됩니다.


2. 시행 시기는?



시행시기는 10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두 달 동안 진행이 되는데요.
사업규모는 7천억 원인데 이 7천억 원이 모두 소진될 경우 종료가 되고요.

 



3.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 신청방법과 사용절차는?





먼저 정부상생소비지원금 신청자격 확인은 먼저 카드사에서 확인해서 신청 방법을 안내하기도 하는데요. 
직접 10월 1일부터 카드사 홈페이지와 앱 그리고 콜센터를 통해서 확인할 수가 있어요.

반드시 신청할 때는 총 9개의 카드사 중 하나를 전담 카드사로 지정해서  상생소비지원금 신청을 해야 하는데요.
꼭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만 신청할 수가 있습니다.


신청 가능 카드사는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KB국민, NH농협 등인데요.
만약 BC카드 제휴은행 카드 보유자들은 BC카드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시티은행 등의 카드 보유자의 경우는 9개 카드사 중 하나의 카드를 신규로 발급을 받아야 하고요.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시작인 10월 1일부터 1주일 동안은 신청이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출생연도 뒷자리에 따른 5부제 운영을 하게 되는데요. 1주일 뒤에는 마감 때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카드 실적은 신청을 늦게 했다고 하더라도 10월 1일 사용되어있는 것이 모두 인정이 되고요.

 


4. 인정되는 카드 사용 소비 범위는?



물론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서 진행되는 만큼 아무 곳이나 사용한다고 인정이 되지는 않는데요. 
기본적으로 기존 상생국민지원금 사용처는 모두 인정이 되고요.
여기에 중대형 슈퍼마켓이나 영화관, 배달앱, 전문 온라인몰과 공연, 병원, 서점, 학원이나 프랜차이즈 직영점들도 모두 인정이 됩니다.



참고로 실적 적립할 수 있는 인터넷 거래는 대형 종합 온라인몰은 해당이 되지 않지만 위에 해당되는 전문몰이나 지자체 운영몰은 해당이 됩니다.
그리고 당연히 해외직구나 해외 사용실적은 인정이 되지 않고요.

 


대형마트나 백화점의 경우는 기본적으로는 인정되지 않지만 입점해서 자기 명의 판매를 하는 매장은 포함이 되게 됩니다.

 

5. 실적 확인 방법은?





카드 사용실적 확인은 전담 카드사를 지정하게 되면 이후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따로 페이지를 제공해서 확인이 가능한데요. 특히 2분기 카드 사용실적은 신청 이후 2일 이내 확인할 수가 있어요.
당월 카드 사용 실적과 캐시백 발생액 등 매일 업데이트가 되니 쉽게 확인을 하실 수가 있답니다.



6.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 캐시백 언제 받을 수 있나



캐시백이 발생하게 되면 바로 다음 달 15일에 전담 카드사 카드로 자동으로 알림 통지가 되고 지급이 되는데요.
캐시백의 경우에는 상생소비지원금 사용 대상과는 무관하게 어떠한 곳이라도 지급받는 즉시 사용할 수 있고 카드 결제 시 가장 우선적으로 차감이 되게 됩니다.
다만 기존 국민 지원금 포인트가 남아있는 경우는 사용기한이 먼저 종료되는 것부터 사용이 되고요.
이 캐시백의 경우는 2022년 6월 30일이 지나면 자동 소멸되기 때문에 반드시 그 이전까지는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