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시험정보/9급공무원

국가직 지방직 차이 완벽하게 정리드려요

by 편함그자체 2022. 9. 30.
반응형

매년 공무원 시험을 지켜보고 있으면 단순한듯하면서 복잡하다 보니 자칫 하나 놓치다 보면 생각보다 큰 후폭풍이 기다리는 경우도 상당히 많은데요. 물론 어느 정도 공시생으로서 많은 시간을 보낸 분들의 경우 이미 많은 정보를 얻으셨기 때문에 어느 정도 헷갈리는 분들이 없지만 이제 막 시험을 준비해야 하는 초시생분들 입장에서는 여러 부분이 헷갈리고 착각하는 경우도 많은 듯해요.

특히 이제 막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국가직 지방직 차이에 대해서 어떤 차이인지 구분이 잘 안 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국가직공무원과 지방직공무원 차이를 제대로 정리해드려 볼까 합니다.


국가직 지방직 차이 근무기관부터 다르다


먼저 국가직공무원의 경우 말 그대로 국가와 국가에 소속되어있는 중앙부처와 중앙기관 소속으로 활동한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행안부나 교육부, 국토교통부, 인사혁신처, 농림부등 등 정부부처와 기관에 소속되어서 근무하게 됩니다.
다만 그러다 보니 근무지가 다소 일정치 않다는 단점이 있기도 한데요.
왜냐하면 각 중앙부처들이 위치한 지역도 다르고 또 그 기관에 소속되어있는 소속기관들은 전국 곳곳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더구나 국가직공무원은 순환근무가 기본이기 때문에 보통 한 곳에 계속 근무할 수 없고 2~3년마다 다른 지역으로 근무지가 옮겨지게 됩니다.

이런 부분이 장점이 될 수도 있고 단점이 될수도 있는데 국가직은 아무래도 정부 중앙에서 근무를 하기 때문에 전문성도 높은 편이고 더 인정을 받을 수도 있고요. 특히 지방직에 비해서는 일반일은 민원인으로 상대하는 민원업무는 적은 편이기 때문에 민원업무로 인한 부담은 적은 편입니다.


지방직공무원의 경우 각 시도군구청 소속으로 각 지자체에서 근무를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지원한 지역 예를 들어서 서울시 공무원으로 합격하셨다면 부서이동이나 근무지 이동은 있을 수 있지만 서울시를 벗어나지 않은 선에서 근무지가 변경이 됩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동사무소나 구청 등에서 근무하는 공무원들이 모두 지방직공무원이죠.

그렇기에 잦은 지역 이동이나 멀리 옮겨 다니는 생활이 부담스럽다면 지방직 공무원이 더욱 맞다고 볼 수 있죠.


국가직 지방직 차이 거주지 제한에서도 느낄 수 있다


이렇듯 전국단위로 옮겨 다니며 근무를 하는 국가직공무원의 경우 일반행정직이나 우정사업본부 등 일부 지역 채용을 하는 행정직렬을 제외하고는 별도의 응시 상의 지역제한이 존재하지 않는데요.
반면 지방직공무원은 거주지 제한이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지방직 거주지 제한은 수년간 해당 지역에 거주했거나 최근에 거주하고 있는 경우일 경우 해당되지 않는데요.
보통 시험 당해 1월 1일 이전부터 시험 당일까지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해당 지역으로 등록이 되어있는 경우,
이전 3년 이상 주민등록 주소지 등록이 해당 지역으로 되어있는 경우에는 현재 거주하지 않더라도 응시가 가능합니다.


국가직 지방직 차이 시험일정도 당연히 차이가 난다


시험 시기도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는데 보통 국가직 시험이 먼저 실시가 되고 지방직이 뒤이어서 시험이 실시가 되는데요.
보통 필기시험 기준으로
국가직 9급은 4월 초, 
지방직 9급은 6월에 실시가 됩니다.
다만 지방직9급 시험일정은 5월로 앞당겨진다는 소문도 있기 때문에 참고하셨으면 하고요.

국가직 7급의 경우에는 PSAT이 도입이 되면서
PSAT이 7월, 2차 필기시험이 10월
지방직 7급은 10월경에 시험이 실시가 됩니다.

참고로 올해 2022년에는 국가직 9급이 4월 2일. 지방직 9급이 6월 18일 실시가 됐고요.
국가직 7급 PSAT은 7월 23일, 2차 필기 10월 15일,
지방직 7급은 10월 29일에 실시가 됩니다.


시험과목과 시험 수준도 차이를 보일까


기본적으로 9급공무원은 같은 직렬일 경우 국가직 지방직 차이는 없고요.
난이도는 미세하게 시험마다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일부 특수 기술직렬들이나 경채 과목들은 지방마다 자체 출제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과목은 같은 인사혁신처 출제다 보니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아요.

다만 7급 공무원은 PSAT이 도입이 되면서 많이 달라지게 되었는데 영어와 한국사가 검정시험으로 대체된 것은 같지만,
국가직 7급은 PSAT이 도입이 되면서
1차 PSAT, 2차 전문과목 4과목으로 시험이 실시가 되고 있고요.

지방직 7급은 국어 + 전문과목 4과목으로 총 5과목으로 시험이 실시가 됩니다.



연봉 월급도 국가직 지방직 차이 있을까


국가직공무원과 지방직공무원은 모두 공무원법의 적용을 받기 때문에 급여 자체는 차이가 없어요.
같은 직렬, 같은 급수, 같은 호봉이라면 기본급여는 완전히 동일합니다.

다만 차이는 해당 근무지나 해당 부서, 직렬이 얼마나 초과근무를 하는지 여러 가지 수당들이 추가로 되어있는지에 따라서 차이를 보인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외를 제외하고는 국가직 지방직이라고 해서 월급이 차이가 나는 경우는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국가직9급 공무원 임용후 부서 배치 어떤방식으로 될까

국가직9급 공무원 합격 후 일단 특정 직렬로 지원해서 합격이 되기는 했지만 어떤 식으로 부서 배치가 되는 건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일단 직렬에 따라서 단일부처로 배정되는 직렬

huean53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