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시험정보/9급공무원

국가직공무원 종류 직렬 그 존재 자세히 알아보자

by 편함그자체 2021. 10. 8.
반응형

매년 공무원 시험의 가장 빠르게 시행이 되는 시험이 바로 국가직공무원 시험인데요.
사실 올해까지는 9급 법원직공무원 시험일정이 더 빠르게 시행이 되어왔지만 내년인 2022년부터 후반기로 미뤄지게 되면서 국가직 9급 시험이 가장 빠르게 시행이 되게 되었답니다.

그런데 공시생 분들 중 특히 초시생 분들은 국가직공무원 종류와 그 직렬들에 대해서 아직 이해를 못하는 분들도 있으신 듯한데요.
사실 많은 분들이 처음 공부를 하실 때는 기술직공무원을 제외하고는 딱 어떤 직렬을 미리 선택하시기보다는 공무원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으로 직렬들을 살펴보고 이후에 결정하는 분들도 많다 보니 국가직공무원 종류를 미리 확인하고 어느 정도는 알고 시작하시는 게 좋다고 생각이 됩니다.



국가직공무원과 지방직공무원의 차이는 뭘까?


사실 이 부분도 헷갈리기 쉬운 부분인데요.
일단 국가직은 국가라는 말이 들어간 것에서 알 수가 있듯이 국가 자체에서 채용하는 공무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속도 국가기관과 정부기관들이죠.
예를 들면 고용노동부, 행정안전부, 법무부 등과 같은 국가기관에서 채용하고 그에 속해서 근무하게 됩니다.
그에 따라서 국가직공무원 직렬들도 출입국관리직이나 검찰직공무원, 교정직공무원등과 같은 국가기관에서만 근무가 가능한 직렬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반면 지방직은 각 지방자체단체에서 근무를 하게 되는데요.
그러다 보니 소속도 서울시, 경기도, 부산시 등과 같이 각 시도에 소속이 되어있고요.
그 안에 있는 여러 가지 부서들에서 근무를 하게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다 보니 근무지 자체에도 차이를 보일 수밖에 없는데 국가직공무원은 전국이 무대다 보니 상황에 따라서 먼 곳으로 발령이 나는 곳도 있으나 지방직의 경우는 아무리 멀리 발령이나도 부서는 바뀔 수 있지만 해당 시도를 벗어나지는 않습니다.

다만 케이스에 따라서 다르긴 하지만 진급 자체는 지방직보다는 국가직이 조금 빠른 편이라고 보시면 될 듯하네요.
아무래도 좀더 큰 꿈을 갖고 싶다고 하시면 국가직공무원 직렬이 좀더 낫다고 봅니다.



국가직공무원 시험일정은 언제쯤일까?


 

국가직공무원 시험은 보통 국가직 9급은 4월경에 국가직 7급 시험은 8월경에 매년 시행이 되고 있고요.
이는 큰 선거가 겹치지 않는 한은 거의 그대로 유지가 되는 편입니다.
2022년의 경우는 대통령 선거가 있기는 하지만 3월에 잡힌 관계로 내년도 큰 영향 없이 4월에 정상 시행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고요.

 


국가직공무원 종류와 직렬은?


일단 국가직 9급 기준으로 보게 되면 크게 일반행정직 계열과 범행정계열 그리고 기술직 공무원들로 나눌 수가 있는데요.

일반행정직 계열은 직렬을 다르지만 모두 시험과목(2022년 과목 개편기준)이
국어, 영어, 한국사, 행정학개론, 행정법총론으로 공유되는 직렬들입니다.
기본 일반행정직 전국일반, 지역일반직렬, 우정사업본부, 경찰행정직이 이에 해당됩니다.



그리고 범행정계열 국가직공무원 직렬들은 고용노동직, 교육행정직, 직업상담직, 세무직, 관세직, 통계직, 교정직, 보호직, 검찰직과 같이 지난해까지 행정학개론이나 행정법총론 그리고 수학, 과학, 사회와 같은 과목들이 선택과목에 포함된 직렬들이었는데요.

올해까지는 뒤늦게 마음먹기에 따라서는 원서접수 전까지는 전문과목들을 선택하지 않았다면 직렬을 바꿔서 응시하는 게 가능했지만 다가오는 2022년부터는 과목 개편으로 인해서 기술직공무원들과 마찬가지로 
국어, 영어, 한국사 + 전문과목 2과목으로 고정이 되면서 이제 큰 의미가 없어지기는 했습니다.

 

기술직공무원들은 예나 지금이나 일관적으로 국어, 영어, 한국사 + 기술과목 2과목으로 진행이 되어왔는데요.
전산직 정도를 제외하고는 공채의 경우 기술직이기는 하지만 응시자격에 경력이나 자격증 소지 여부는 포함되지 않기에 역시나 누구나 응시를 할 수는 있어요.

다만 그런 관련 자격증들은 가산점으로 최대 5%까지 적용이 되고 있고 아무래도 기술 전문과목들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관련 분야 전공자들이 유리한 것은 사실입니다.

 

국가직공무원 직렬별 시험과목은?



2022년 9급공무원 시험과목 개편 기준 직렬별 과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상 국가직공무원 종류와 직렬들 그리고 과목까지 확인해보았는데요.
벌써 2021년도 거의 끝이나 가고 있고 이제 금방 2022년 국가직 9급 필기시험도 다가오는 만큼 빠른 결단과 시작으로 열심히 준비해나가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