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시험정보/9급공무원

9급 전산직공무원 시험 최근 유형과 세부 가이드

by 편함그자체 2021. 10. 11.
반응형


사실 웬만해서는 기술직 공무원이라 하더라도 경채가 아니고 공채에서 응시자격에 자격증이 필요한 직렬은 정말 손에 꼽을 정도인데요. 대표적인 게 9급 전산직공무원이에요. 그만큼 전산 관련 업무가 전문성이 필요한 분야고 중요한 분야라는 의미기도 하죠.
물론 공무원 업무의 구조적 특성상 9급 전산직공무원 현실은 우리가 임용 전에 생각했던 업무와는 전혀 다른 업무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래도 어쨌든 컴퓨터에 붙어서 일을 해야 하는 것은 피할 수가 없으니까요.


일단 오늘은 그런 부분들은 조금 미뤄두고 9급 전산직공무원 과목들에 대한 공부방법에 좀 더 집중해서 살펴볼까 합니다.



1. 9급 전산직공무원 응시자격은?


 


앞서 얘기했듯이 전산직9급공무원의 경우 다른 기술직 공무원들은 별도의 응시자격이 없는데 반해 확실하게 응시자격이 존재합니다. 
당연히 그러다 보니 기술 자격증을 통한 가산점도 존재하지 않고요.

응시자격에 속하는 자격증들을 보게 되면
전산계산기제어산업기사, 정보통신산업기사,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산업기사,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컴퓨터시스템응용기술사, 정보통신기술사, 정보관리기술사, 전자계산기사, 정보통신기사, 정보초리기사, 전자계산기 조직응용기사, 정보보안기사가 필요합니다.

이 전산직 9급 응시 자격증들의 경우 꼭  면접시험 최종예정일까지 취득을 하거나 유효해야만 인정이 됩니다.



2. 9급 전산직공무원 시험과목은?


과목의 겨우 국가직과 지방직이 약간 차이는 있는데요.
지방직 9급 전산직의 경우는 하나의 직렬로만 선발하지만 국가직 9급의 경우는 전산개발직과 정보보호직으로 분류해서 채용을 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일단 국가직 9급 전산직 공무원 과목을 보면
전산개발직: 국어, 영어, 한국사, 컴퓨터일반, 정보보호론,
정보보호직 : 국어, 영어, 한국사, 네트워크보안, 정보시스템보안으로 구성되어있고요.
채용자체는 전산개발직이 앞도적으로 많은 채용을 합니다.
(2021년 기준 전산개발 일반 186명, 정보보호직 일반 18명)

지방직공무원의 경우에는 전산개발직과 동일한 국어, 영어, 한국사, 컴퓨터일반, 정보보호론으로 시험이 진행이 됩니다.

 

3. 9급 전산직공무원 공부방법과 최근 유형 특징은?



일단 시험과목은 일반 공통과목인 국어, 영어, 한국사와 전문 전공과목인 컴퓨터일반과 정보보호론으로 나눌 수가 있고요.

먼저 국어는 확실히 예전에 비해서 문법이나 규정에 대한 힘이 많이 빠진 것을 알 수가 있어요.
예전에는 문항수는 적더라도 대부분 문법 등에서 어려운 문제들이 있다 보니 승부를 가르는 케이스가 많았는데 이제는 대체로 모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핵심문법 범위에서 출제가 되고 있고 빈출 내용들에서 문제가 나오고 있다보니 수월해진 편이에요.

다만 독해 부분은 갈수록 문제 자체의 레벨도 늘고 있고 특히 지문이 장문이 되어가는 현상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길게 보고 오랜 시간 대비를 해야 할 듯합니다.

 


영어도 국어와 다소 비슷한 흐름으로 이어지고 있는데요.
다만 매 시험마다 약간 난이도가 높아지기도 낮아지기도 해서 약간 운도 필요하기도 합니다.

원래도 독해가 중요하긴 했지만 역시나 최근에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는데요. 
해석이 수월하게 되더라도 지문 자체가 논리력을 중요하게 출제되고 있는 경우가 있어서 답을 찾기가 어려워지거나 시간을 많이 필요로 하는 변별력 문제도 늘어난 상황입니다.
결국은 다양한 기출문제를 풀어보시면서 여러 유형들의 문제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게 필요할 듯해요.

 


9급 전산직공무원 시험 과목 중 전문과목인 정보보호론은 기존 보안 쪽 공부를 하셨다면 조금은 수월한 학습이 가능하실듯한데요. 사실 컴퓨터 일반과 내용상으로 연계되어 출제되는 문제들도 있는 편이기 때문에 함께 연계해서 공부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특히 조금은 전산직 느낌이 아닌 법규 문제들이 출제가 되고 법에 익숙지 않은 공과 생들에게는 이 법규 문제들이 발목을 잡는 경우가 많은데요. 물론 많은 출제 비중을 차지하지 않고 2~3문제밖에 출제가 되지 않아서 포기하는 분들도 있는데 이 파트에서 수험생간에 격차가 벌어질 가능성이 많은 만큼 완전히 포기하셔서는 안됩니다.

반응형

댓글